상반기 회사채 발행액 49兆···'사상 최대'
상반기 회사채 발행액 49兆···'사상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低금리에 선제적 자금조달···안전자산 선호에 수요↑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올해 상반기 회사채 발행 규모가 50조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저금리로 회사채 발행에 우호적 환경이 조성되면서 선제적 자금 조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회사채 발행액은 48조8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43조3000억원)과 비교해 12.7% 증가한 수준이다. 반기 기준 사상 최대 규모이기도 하다. 

올해와 지난해 상반기를 제외하고 회사채 발행액이 40조원을 넘은 반기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상반기(40조3000억원)뿐이다.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에 따른 경기 부진과 기준금리 인하 기대로 시중금리가 낮아지며 회사채 발행을 위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면서 회사채 발행액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용등급 'AA-' 기준 회사채 3년물 금리는 지난해 말 연 2.29%에서 올해 6월 말 연 1.97%로 떨어졌다. 이달 들어서도 하락세가 지속돼 5일 현재 1.92% 수준이다. 신용등급이 AA- 이상인 대기업의 경우 더 싼 금리로 회사채를 발행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회사채 발행 부담이 줄어들자, 기업들은 하반기 시장 불확실성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자금조달에 나선 모양새다.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안전자산인 채권 선호도가 높아져 수요도 풍부한 편이다. 특히 회사채는 금리가 내리긴 했지만, 국채보다는 높은 수준이어서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매력이 높다.

지난달 말 현재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연 1.472%였다.

올해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선반영되며 국고채 금리는 급격히 하락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