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4호기 격납건물서 '깊이 90cm' 공극 발견 
한빛 4호기 격납건물서 '깊이 90cm' 공극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빛원전 민관합동조사단
자료=한빛원전 민관합동조사단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영광 한빛 원자력발전소 4호기의 콘크리트 격납건물과 내부철판(CLP) 사이에서 깊이 90cm 크기의 공극(구멍)이 추가 발견됐다. 

5일 한빛원전 민관합동조사단 등에 따르면 한빛 4호기에 대한 공극 전수조사 과정에서 지난 4일 격납건물 172ft(피트) 관통부에서 깊이 90cm 규모의 공극이 확인됐다. 

이는 현재까지 발견된 공극 가운데 깊이 기준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한빛 4호기에서 확인된 공극은 45개로 늘었다. 

대형 공극이 발견된 부분은 주증기배관이 관통하는 격납건물의 하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격납건물 콘크리트 두께는 120cm로 설계되지만 주증기배관 등 대형 관통부는 구조물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두께가 165cm 이상으로 시공된다. 

민관합동조사단 관계자는 "주증기배관 하부 CLP 절단 부위에서 윤활유(그리스)가 발견돼 추가로 CLP 확대 절단을 실시한 결과 공극과 그리스가 발견됐다"면서 "이 과정에서 그리스 제거와 콘크리트 치핑(파쇄) 작업을 하다보니 깊이 90cm 정도의 공극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한빛 4호기는 지난 2017년 증기발생기 내 망치 형태의 이물질과 콘크리트 공극 발견으로 현재까지 가동을 멈추고 계획예방정비가 진행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