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폭 확대' vs '조정후 급반등'···제약·바이오株, 향방은?
'낙폭 확대' vs '조정후 급반등'···제약·바이오株, 향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키움증권 HTS)
올해 제약업종 지수 주가 추이.(사진=키움증권 HTS)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제약·바이오업계가 각종 악재에 맥을 못 추리면서 최근 제약업종 지수도 휘청거렸다.

그러나 증권 전문가들은 고평가된 제약·바이오주의 거품이 사라지는 과도기라고 진단하고 있다. 2016년 한미약품 기술수출이 무산 됐을 때와 마찬가지로, 큰 폭의 조정 이후 급반등이 재현될 수도 있다는 낙관론마저 고개를 들고 있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시장 제약업종 지수는 지난 4일 장중 52주 최저치(7888.87)를 기록하며 7999.73에 마감했다. 전날 -1.54% 급락한 데 이어 삼거래일 연속 하향세다. 지난 6월4일 8804.71이던 제약업종 지수는 한 달 만에 11.6% 내렸다. 

이같은 하락은 예상치 못한 개별 기업들의 이슈로 신약개발에 대한 신뢰성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앞서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판매 중단 소식에 이어 지난 27일 에이치엘비는 기업설명회(IR)를 통해 자회사 LSK바이오파마(LSKB)가 진행한 '리보세라닙' 위암 글로벌 3상 시험 결과 1차 유효성 평가지표인 전체생존기간(OS)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한미약품의 1조원대 신약기술 수출이 좌초되며 지수 하락에 기름을 부었다.

이혜린 KTB투자증권 기업분석 팀장은 "신약개발 바이오 기업들에 대한 가치 평가가 시장의 눈높이 대비 너무 높았다"며 "수익 가치와 비교 기업들이 없다 보니 기업 가치가 부풀려진 경우가 많았고, 이번 사태로 인해 그 거품이 빠지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연이어 터진 악재는 제약·바이오주 전반에 걸쳐 확산됐다.

지난 4일 코스닥시장에서는 신라젠(-4.70%), 메디톡스(-3.16%), 셀트리온제약(-2.29%), 에이치엘비(-5.01) 등 시총 상위 바이오 종목들이 대거 약세를 보였다.

선민정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임상 결과는 안 좋게 나올 수도 있다. 실패할 수도 있다. 당연히 해당기업의 주가 폭락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면서 "특정 기업의 임상 실패가 다른 기업의 임상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개별 이벤트라는 점에서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 임상 실패가 전체 제약바이오 섹터를 크게 조정시킨 것은 다소 시장의 과도한 반응인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어 선 연구원은 "현재 상황은 2016년 9월 한미약품의 올무티닙 반환과 비슷한 충격"이라며 "한미약품 사태 이후 제약바이오 업종이 큰 폭으로 조정받았지만 이후 다시 크게 반등하면서 시장의 주도 업종으로 부상했다. 기술력이 탄탄하고 연구개발 모멘텀을 갖춘 기업을 저가에 매수할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이혜린 KTB투자증권 기업분석 팀장은 "신약개발과 기술 수출 과정에서 실패와 성공은 향후에도 빈번하게 일어날 것"이라며 "이러한 과정은 오히려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이 기업들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학습효과를 주면서 시장은 좀 더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내다봤다. 

다만 바이오주의 신뢰도 제고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는 임상 관련 공시 의무 강화에 대해서는 찬반이 맞선다. 

임상 결과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파가 큰 만큼, 이와 관련한 발표를 기업의 자율적 판단에 맡기는 현재의 '포괄공시사항'이 아닌 '의무공시사항'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그러나 임상 결과에 대한 공시를 의무화할 경우 오히려 시장의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만만치 않다.  

이혜린 KTB투자증권 기업분석 팀장은 "에이치엘비 사태로 바이오 기업 임상 결과에 대한 공시 의무화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데, 투자자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선의의 취지에서 제기되고 있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다만 변화무쌍한 신약개발 과정에서의 임상결과를 공시 의무화하는 것은 오히려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상 결과 의무공시 보다는 공식기관의 프로세스 허가 진행 여부를 투명하게 공시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 역시 "현재 규정은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고려해서 결정된 것"이라며 "임상 결과를 의무화 시키면 오히려 역효과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