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韓상대 보복 "WTO 규칙에 맞고 자유무역과 무관" 주장
日아베, 韓상대 보복 "WTO 규칙에 맞고 자유무역과 무관" 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인터뷰 "신뢰관계 조치 수정"...강제징용 판결 후속 조치 '자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 정부가 발표한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칙에 정합적이다(맞다)"면서 "자유무역과 관계없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2일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전날 일본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해 한국 수출 규제 강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국가와 국가의 신뢰관계로 행해온 조치를 수정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같은 언급은 아베 총리가 스스로 이번 조치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후속 조치라는 것을 인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신문이 아베 총리가 한국과의 신뢰관계가 손상된 것을 이유로 관리 강화 조치를 했다는 생각을 밝힌 것이라고 지적한 점이 이를 보다 확실히 뒷받침한다.

일본 정부는 전날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 조치를 4일부터 없앤다"고 밝히면서 "대항조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인터뷰에서 지난달 30일 북미정상이 판문점에서 회동한 것과 관련해서는 "북미 프로세스의 진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건을 달지 않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서 정상회담을 하고 싶다"면서 "납치문제의 전면적인 해결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