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美접촉' 확인…남북미 '판문점 깜짝회동' 성사 되나
트럼프, '北美접촉' 확인…남북미 '판문점 깜짝회동' 성사 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비무장지대(DMZ) 회동을 '깜짝 제안'한 것과 관련, 북한과 접촉을 하고 있다고 공식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찬 직전 기자들을 만나 '북측에서 연락받은 것이 있느냐'는 물음에 "그렇다.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북미는 30일 DMZ 만남을 위해 전화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준비 중이냐'는 질문에 "정말 흥미로울 것"고 말했다. '내일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느냐'는 질문에도 "우리가 지금 일을 하고 있으니 지켜보자"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앞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다가 이날 오후 한국으로 이동한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8시20분께부터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 대통령과 만찬을 갖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DMZ를 방문할 예정이다. DMZ 방문에는 문 대통령도 동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 제안에 김 위원장이 응할 경우 판문점 등에서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이날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등 두 명은 실제 만찬장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북측과 'DMZ 회동'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 때문에 이들이 행사에 불참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한편 강경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참석대상에서 제외돼 만찬에 불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