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특보] 제주·남부 '호우주의보'...최대 200mm '물폭탄'
[기상특보] 제주·남부 '호우주의보'...최대 200mm '물폭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항공편 결항·국립공원 통제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남부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됐다. 기상청은 29일부터 30일 새벽까지 부산·경남지역에는 80~150mm, 많게는 200mm 이상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흑산도와 홍도에 호우 경보가, 부산·광주·제주(산지), 경남 12개 지역, 전남 전 지역, 전북 남부 5개 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다. 오후에는 충청 남부, 경북 북부를 제외한 영남지역, 충북 일부 지역 등으로 호우주의보가 확대될 전망이다.

30일 낮까지 예상 강수량은 남부와 제주도 50∼150㎜, 충청과 경북 북부 30∼80㎜, 그 밖의 지역 5∼10㎜ 등이다. 기상청은 늦은 오후부터 밤사이 많게는 시간당 50mm가 넘는 비가 내릴 수 있다며 비 피해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김포와 울산, 포항 등에서 항공기 8편이 결항하고 지리산·내장산·다도해·월출산·무등산 등 국립공원 5곳의 177개 탐방로가 통제됐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남부·제주도와 충청 지방에 많은 비가 예보됨에 따라 29일 오전 9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관계 부처에 배수 펌프장 가동을 준비하고 산사태나 하천변 침수 등으로 인명피해가 날 수 있는 지역은 점검을 강화하도록 했다.

특히 호우 특보가 내려진 지자체에는 둔치 주차장과 지하차도 출입통제를 당부했다. 또 주택 침수가 예상되는 지역에는 주민대피 계획을 점검하고 실행태세를 갖출 것을 요청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