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깜짝 만남' 의사있나?”···김정은, DMZ 올까?
트럼프 “'깜짝 만남' 의사있나?”···김정은, DMZ 올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한국 방문 기간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비무장지대(DMZ)에서 만나고 싶다는 트윗을 올린 것과 관련해 '상대방의 의향을 타진해 보려는 뜻으로 오늘 아침에 생각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를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DMZ 만남에 대해 "오늘 아침 생각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거기(DMZ)에 갈 것"이라며 김 위원장과 만날 의향을 내비친 이날 아침 자신의 트위터 내용과 관련, "내가 한 것은 '당신도 만나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 속을 떠본 것(put out a feeler)"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김정은)가 만약 거기(DMZ) 온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2분 동안 만나는 게 전부겠지만 그래도 좋을 것"이라며김 위원장과 매우 잘 지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을 포함해 아주 중요한 몇몇 회담을 가진 후에 나는 일본을 떠나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으로 떠날 것"이라며 "그곳에 있는 동안 북한 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say Hello)라도 나누면 좋겠다(?)!"이라는 글을 남겼다. 이에 따라 미북 정상간 DMZ에서의 '깜짝 만남'이 성사될지 여부에 관심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현재 확정된 것은 없으며, 북미 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는 우리의 기존 입장에는 변함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G20을 위해 미국을 떠나기 직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방한 중 김 위원장과 만날 계획은 없다고 일축한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