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시진핑, 트럼프에 '화웨이 제재' 해제 요구할 듯…협상 재개 의문"
WSJ "시진핑, 트럼프에 '화웨이 제재' 해제 요구할 듯…협상 재개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가 충족할 조건 제시"…USTR대표-中부총리 사전회동 전망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중국 스마트폰 및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제재해제를 요구할 것이라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같은 전망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29일(현지시간) 일본 오사카에서 세기의 '무역 담판'을 앞두고 있어 주목된다.

신문은 그러나 시 주석이 어떤 조건으로 이같은 요구를 할지는 분명치 않지만 무역협상 재개 합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고 덧붙였다.

WSJ은 중국 관리들을 인용해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해결할 준비를 하기 전에 미국이 충족해야 할 일련의 조건을 제시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미국은 지난달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거래 제한 조치를 취했다. 미국 기업들이 화웨이와 거래하려면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한 것이다.

다만 시 주석의 화웨이 문제를 추가 확전을 피하기 위한 휴전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울지 아니면 미중간 최종 합의 타결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내세울지는 다소 불투명하다.

WSJ은 미중정상회담에 앞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류허 중국 총리가 이에 앞서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화웨이 문제를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고 시사한 적이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 문제를 단순히 휴전을 위한 카드가 아닌 협상 타결을 위한 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WSJ은 이와관련 시 주석의 화웨이 제재해제 요구가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협상 재개 합의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또 미국이 대중관세를 철회할 것과 미국제품에 대한 구매 약속과 관련해 미국이 구매 확대 요구를 거둘 것을 중국이 희망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는 협상 타결 시를 전제로 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합의 타결시 미국이 관세폭탄으로 부과해온 총 2천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25%의 관세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지만, 미국은 중국의 합의 이행 강제를 위해 최소한 일부 관세를 유지하거나 중국이 합의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중국의 보복 없는 '재부과 권한'을 주장해온 것으로 알려져 왔다.

WSJ은 중국 측 인사들을 인용, 중국의 미국산 제품 구매 약속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협상 당시 중국은 현 수준보다 연간 2천억 달러 규모 더 많은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는 방안을 협의했지만 미국이 이후 3천억 달러 규모로의 확대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미중은 지난달 협상이 결렬되기 전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거의 합의에 도달한 것으로 전해졌었다. 그러나 미국 측은 중국이 불공정 무역행위를 시정하기 위해 합의문에 관련 법률 개정을 명시하기로 약속했다가 막판에 약속을 뒤집었다고 반발하면서 무산됐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29일 오전 11시 30분(한국시간)에 회담을 갖을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