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기업, 조선·자동차 中企 3조5천억 특별자금·보증 신규지원
금융 공기업, 조선·자동차 中企 3조5천억 특별자금·보증 신규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오른쪽)이 김선현 오토인더스트리 회장(왼쪽)에게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오른쪽)이 김선현 오토인더스트리 회장(왼쪽)에게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 공공기관들이 조선·자동차 등 주력산업과 지방소재 중소기업 등에 대해 3조5000억원 규모의 특별 자금과 보증을 신규지원한다. 기존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보증한도를 크게 상향하는 등 보완에 나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7일 제조업 현장의 금융애로 청취와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확산을 위해 울산·경남지역 제조업 현장을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의 금융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조업 르네상스'를 발표한 바 있다.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 등 산업구조 혁신 가속화 △신산업을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 기존 주력산업은 혁신을 통해 탈바꿈 △산업생태계를 도전과 축적 중심으로 전면개편 △투자와 혁신을 뒷받침하는 정부역할 강화 등 4대 전략을 추진한다.

먼저 산업은행은 '경제활력 제고 특별 운영자금'을 활용해 2조500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최대 1%p 낮은 금리로 공급한다.

자동차·조선·디스플레이·석유화학 등 4대 주력산업과 드론·핀테크(금융기술) 등 혁신성장 분야의 중견·중소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산업은행은 또 시중은행을 통해 자금을 공급하는 방식의 시설투자 특별 온렌딩(On-Lending)을 신설해 1조원을 지원한다. 업체별로 300억원, 건당 150억원을 최대 0.45%p 인하한 금리로 제공한다.

정부는 올해 1조원을 먼저 운용한 뒤 성과를 보고 내년에 규모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 '벨류업(Value-up) 프로그램'을 통해 총 여신규모가 10억~100억원 사이인 중소기업 중 경영상태가 취약한 중소기업의 경영 정상화를 돕는다.

올해 중 기업 60곳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뒤 내년부터 100곳으로 확대하는 등 5년간 총 700곳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건에 해당하는 중소기업들은 민간 전문가의 경영진단 컨설팅과 경영개선계획을 받아볼 수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해당 기업들의 기존 자금 보증에 대해 전액 만기연장 해주고, 보증료도 최대 0.5%p 낮춰준다.

신규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28일부터 시행된다.

이 외에도 100억원 이상의 중형선박 수주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선수금지급보증(RG) 특례보증 한도를 70억원에서 150억원으로 올리고, 제작금융 상생 보증의 지원대상과 보증 한도를 확대하는 등 기존 지원프로그램도 보완하기로 했다.

자금 수요와 재원 소진 추이 등에 따라 필요한 경우 3년간 1조원 가량 총 공급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주력산업을 포함한 제조업이 고부가가치화되고 우리나라가 '4대 제조강국'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금융 부문에서도 기업의 노력을 탄탄하게 뒷받침해 나가겠다"며 "시중은행도 주력산업 지원에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