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부동산 과열 시 추가대책 추진할 것"
김현미 장관 "부동산 과열 시 추가대책 추진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택지도 '분양가상한제' 검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추가적인 부동산 대책을 시사했다. 최근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반등 조짐을 보이자, 이를 막겠다는 목적이다. 특히 분양가상한제를 민간택지 분양 아파트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6일 서울 목동 SBS스튜디오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참석해 "최근 일부 지역(강남)의 집값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잡혀 주시하고 있다"며 "시장 과열 시 추가 정책들을 즉각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규제로 강남 재건축 단지가 후분양으로 선회하면서 분양가 인상이 예고되자 추가 대안을 언급했다. 분양가 상한제를 민간택지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

김 장관은 "HUG가 하는 방식으로 분양가를 관리하는 게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거론했다. 이어 '기존 분양가상한제를 민간택지 분양 아파트로 확대할 의지가 있냐'는 질문에 "현재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분양가 상한제는 새 아파트를 분양할 때 택지비와 건축비에 건설업체의 적정 이윤을 더한 분양가를 산정한 후, 그 가격 이하로 분양토록 하는 제도다. 현재 민간택지는 HUG가 분양보증을 통해 간접적으로 분양가를 통제하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대책 내용에 대해서는 "정책 발표시기를 봐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3기 신도시에 대해서는 원안 고수를 강조했다. 그는 "(3기 신도시 지정을) 철회할 수도 없고 할 계획도 없다"면서 "3기 신도시는 최대 40%까지 자족시설을 담고 계획단계부터 교통대책을 함께 설계해 국민들이 어디에 살던 주거만족도가 높은 곳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