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60년 만에 첫 파업···물류 올스톱 '우편대란' 예고
우정노조, 60년 만에 첫 파업···물류 올스톱 '우편대란'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못참겠다...집배원 증원·주 5일제 시행 지켜라"
올해 과로로 집배원 9명 사망···우본 "노조와 지속협의"
인력 증원 등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 우정노동조합이 다음 달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는 1958년 출범 이래 60년만에 시행하는 첫 파업이다.  25일 오전 서울 한국노총에서 열린 전국 우정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력 증원 등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 우정노동조합이 다음 달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는 1958년 출범 이래 60년만에 시행하는 첫 파업이다. 25일 오전 서울 한국노총에서 열린 전국 우정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인력 증원 등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 우정노동조합이 다음 달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는 1958년 출범 이래 60년만에 시행하는 첫 파업이다.

파업이 시작되면 집배원들의 우편물 배송 차질 등 타격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측인 우정사업본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노조와 합의안을 도출해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전국 우정노조는 25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94.28%)이 참석해 92.87%(2만6247명) 찬성률로 쟁의행위가 가결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26일까지 노사 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7월 6일 파업 출정식을 연 뒤 9일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총파업은 이날 자정부터 시작되며, 2~3일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은 "쟁의행위의 압도적 찬성은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려 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노조가 사측에 요구하는 것 중 가장 힘을 싣고 있는 대안은 크게 2가지다. 집배원 2000명이상 증원을 해달라는 것과 토요일 집배 업무를 없애 완전한 주5일제를 시행하게 해달라는 것이다. 이외 △우편요금 현실화 및 일반회계 지원 △우정청 승격 △국회 집배원 증원 추경 예산 편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올해 들어 과로로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집배원이 9명에 달한다. 이들은 무리한 업무환경을 개선해 같은 사고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위해 해당 대안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다.

이날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조합은 죽어가는 집배원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며 "우정사업본부와 정부가 전향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7월 9일 우정사업 역사상 처음으로 총파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지난 20일 오후 대전 한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배원 노동조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지난 20일 오후 대전 한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배원 노동조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4월부터 실무교섭·협의를 포함해 수십여 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지난 11일 교섭까지 결렬되며 노조 측은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고 파업수순에 들어갔다. 지난 20일 열린 중앙노동위원회 1차 조정회의에서도 사측이 예산문제를 들어 노조의 요구안을 들어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결렬됐다.

이날 노조는 "현재 중앙노동위원회 조정과 집중교섭을 병행하고 있으나 사측은 여전히 예산부족으로 우정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원론적 답변만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무책임한 부분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 정부는 우정사업본부를 특별회계로 두고 이익이 생기면 일반회계로 전출해갔다"며 "우정노동자들이 정부재정에 기여한 돈은 2조8000억에 달하지만, 우리에게 돌아온 것은 과로로 인한 죽음의 행렬"이라고 토로했다.

우정노조에 따르면 다음 달 9일 총파업이 진행될 경우 총 1만3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야별 참여인원은 집배원 4065명, 발착 3970명, 접수 2487명, 금융 2550명 등이다. 이는 우체국의 필수유지 업무 인원을 제외한 숫자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묵묵히 고생하는 집배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조와 협의를 진행해 왔다. 과중한 업무 부담 해소를 위해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노조와 수차례 마주했으나 쉽지 않았다"며 "결국 파업이 가결됐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더해 노조에는 "우정 서비스는 우리나라 물동량과 우편물 유통의 근간으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농어촌 등 취약지역, 중소기업 등 서민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며 "파업이라는 극단적 선택보다 협상과 타협을 통해 당면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