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사용자·네이버·로봇 잇는 미래도시 만든다"
네이버랩스 "사용자·네이버·로봇 잇는 미래도시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 서울시내 도로 2000km 지도화···GPS 신호 없어도 정확도↑
4족 로봇 활용해 인도 영역까지 지도화도 선보일 것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25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2회 네이버 밋업' 기자간담회에서 네이버랩스가 3년간 집중적으로 도전해 나갈 미션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사진=이호정 기자)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25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2회 네이버 밋업' 기자간담회에서 네이버랩스가 3년간 집중적으로 도전해 나갈 미션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당연한 현재가 기술 혁신을 통해 불편한 과거가 됐으면 한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25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2회 네이버 밋업'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네이버랩스가 3년간 집중적으로 도전해 나갈 미션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날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가진 석상옥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도전해 나갈 기술 목표인 A-시티는 다양한 형태의 머신들이 도심 각 공간을 스스로 이동하며 새로운 방식의 '연결'을 만들고, 인공지능(AI)과 로봇이 공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예측해, 최종적으로 다양한 인프라들이 자동화된 도심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심 속 실내와 도로, 인도 등 모든 공간을 고정밀 지도 데이터로 통합하고 장소·환경·목적에 따라 다양한 변용이 가능한 지능형 자율주행머신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여기에 자연스러운 인터랙션 기술을 더해, 사용자들에게 네이버와 연계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 대표는 새로운 목표 아래, 그간 로보틱스, 자율주행, 매핑, 측위와 같은 기술들이 진일보해 나가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올해 초 CES에서 선보일 만큼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 기술들이 더욱 빠르게 발전 중"이라며 "이 기술들이 네이버의 미래를 그려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비췄다.

이어 발표를 맡은 백종윤 자율주행그룹 리더는 자율주행기술을 매핑·측위·인지·예측·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이 모두 해결돼야 하는 '종합예술'로 묘사하며, 네이버랩스가 구축한 자체 자율주행의 요소기술들이 더욱 업그레이드됐다고 밝혔다.

GPS 신호 음영 지역이 많은 도심 속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자율주행머신의 두뇌이자 센서인 'HD맵'의 신속한 제작과 업데이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백 리더는 이를 위해 딥러닝과 비전 기술로 도로 정보를 자동 추출해 보다 신속하게 지도를 제작할 수 있는 자동화 알고리즘과 시시각각 변하는 도로정보까지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크라우드 소스 매핑 방식의 HD맵 업데이트 솔루션 '어크로스(ACROSS)'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리더는 더욱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HD 매핑' 솔루션을 활용해 연내 서울 시내 왕복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 2000km의 레이아웃 지도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렇게 구축된 HD맵과 GPS, Wheel Encoder, LiDAR, 카메라 등의 센서를 결합해 10cm 이내의 정밀도로 끊김 없이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측위 기술도 고도화 중이라고 전했다.

하이브리드 HD 매핑 제작 과정. (사진=네이버)
하이브리드 HD 매핑 제작 과정. (사진=네이버)

마지막으로 그는 "현재 네이버랩스는 SAE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구현을 위해 초정밀 지도 제작 솔루션, 정밀 측위, 센서 융합을 통한 주변 환경인지 및 예측, 경로 계획 및 제어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다"며 "곧 국토교통부 임시운행 허가 차량을 추가해, 실제 도로 위 다양한 상황에서의 기술 검증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로 위 첨단 기술에 대해 소개한 백종윤 리더에 이어 석상옥 대표는 더욱 진화한 실내 지도 제작 기술과 이를 활용한 측위 기술, 그리고 실내와 도로를 잇는 '인도' 영역에 대한 매핑 로드맵 설명에 나섰다.

석 대표는 3차원 실내 지도 제작 로봇 M1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M1X를 활용해 스캔한 대규모 실내 3차원 지도를 공개하며, 기존 대비 제작 단가를 낮추면서도 위치 정확도가 30% 상승했다고 밝혔다. 석 대표는 이렇게 제작된 실내 지도를 기반으로 한 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 기술도 공개했다.

석 대표는 "GPS가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도 단 한 장의 사진만 있으면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라며 "네이버랩스의 VL기술은 단연 글로벌 톱 레벨"이라고 설명했다.

석 대표는 "3차원 지도 제작에 필요한 고정밀 실내 측위 기술과 이를 활용한 AR 내비게이션, 로봇 자율주행과 같이 고차원적인 세부 기술을 동시에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극히 드물다고 자부한다"며 특히 이런 기술들이 대형쇼핑몰, 공항 등의 대규모 공간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석 대표는 "올해부터 실내보다 환경적 변수가 다양한 인도 영역까지 이러한 매핑·로컬라이제이션 기술을 적용해나갈 계획"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사람이, 장기적으로는 4종 보행 로봇이 직접 매핑 및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Comet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의 펀딩으로 MIT에서 개발한 4족 보행 로봇인 치타3와 미니치타가 활용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석 대표는 네이버랩스 유럽에서 진행 중인 'R2D2' 연구도 소개했다. 해당 기술은 컴퓨터 비전 분야 글로벌 최고 수준 학회인 CVPR에서 1위를 수상한 VL 기술로, 날씨, 계절, 시간, 조명과 같은 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특정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인도와 같은 실외공간에서 활용성이 매우 높다.

네이버랩스가 도전해 나갈 미션과 로드맵. (사진=이호정 기자)
네이버랩스가 도전해 나갈 미션과 로드맵. (사진=이호정 기자)

한편, 석 대표는 이날 코리아텍과 함께 개발한 로봇팔 '앰비덱스'의 허리 파트 테스트 영상을 깜짝 공개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 석 대표는 "3개의 관절로 구성된 허리 파트를 통해 실내에서 앰비덱스가 더 많은 자유도를 가지고 사용자와 인터랙션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 대표는 끝으로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와 퀄컴과 협업한 5G브레인리스 로봇 제어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올해의 중요한 미션 중 하나라고 밝히기도 했다. 연내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이 자율주행 로봇들의 두뇌가 되어 성능과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NBP·퀄컴·인텔·KT와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다.

석상옥 대표와 백종윤 리더는 키노트 맺음말에서 "네이버랩스가 보유한 다양한 기술들이 일상의 공간 속으로 스며들어 사람과 더욱 잘 인터랙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실제로 발달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와의 협력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석 대표와 백 리더는 "우리가 사는 생활 공간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회로 가득하지만 앞으로 기술을 가진 회사만이 그 기회를 잡을 것"이라며 "우리는 기술로 네이버의 서비스 공간을 재창조하고 공간-상황-사용자-서비스를 연결해, 궁극적으로 모든 공간을 네이버와 연결해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내기 위한 도전을 해나갈 것"이라고 발표를 끝맺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