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코트라, 글로벌 진출 협력
제약바이오협회·코트라, 글로벌 진출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오른쪽)과 권평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왼쪽)이 양해각서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2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오른쪽)과 권평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이 양해각서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제약바이오산업의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MOU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진출과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 지원을 목표로 이뤄졌다. 양측은 △글로벌 기업 연구개발(R&D) 센터 유치 △해외 거점공관 및 해외 파견 정부 기관 공동 협력·지원 △정보 공유 △교육·연구·세미나·학술회의·전문가 강의 개최를 약속했다. 매년 1회 이상 정기회의도 열어 추진 경과를 점검하는 한편, 중점 추진 분야 사업 실행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컬리제이션(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지원하고, '열린 혁신(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연구·개발(R&D) 센터를 유치해 우리나라가 '동북아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담았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우리나라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100년 역사가 있고 상당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에도 글로벌 신약 개발 바람이 분 것이 오래되지 않았다"며 "정부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제약바이오산업을 선정한 만큼 세계시장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이 도약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트라는 국내·외 기업 간 투자와 산업·기술 협력을 지원하는 정부 투자기관이다. 글로벌 제약사와 바이오·헬스케어 사업 협력을 위한 행사를 열고, 미국에서 열리는 '바이오USA'에서 통합 한국관을 운영하며 국내 제약산업 세계화를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