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정비사업 수주 '물밑경쟁'···한남3·갈현1구역 '과열'
건설사, 정비사업 수주 '물밑경쟁'···한남3·갈현1구역 '과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은 중견사 격전지 부각···이주비 지원·금품 제공 등 불법행위 우려
서울 용산구의 단독·다세대주택 밀집지역.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 용산구의 단독·다세대주택 밀집지역.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일감 확보 경쟁에 다시금 불이 붙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서울에서도 몸집이 큰 재개발 사업에, 중견건설사들은 지방 사업지를 중심으로 공을 들이는 분위기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의 관심이 쏠려있는 곳은 재개발 사업인 용산구 한남3구역과 은평구 갈현1구역이다. 특히 한남3구역은 5개 구역으로 나뉜 한남뉴타운 중에서도 가장 먼저 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대형건설사들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대림산업을 비롯해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이 적극적인 수주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이들 건설사의 '물밑 작업'은 지난해 서울시의 건축심의를 통과하기도 전부터 활발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남3구역에 집중된 관심은 메머드급에 달하는 사업규모에 기인한다. 총 38만6395㎡ 면적에 지하 6층~지상 22층, 197개 동, 임대아파트 876가구를 포함해 총 5816가구가 조성될 예정인 가운데, 공사비만 1조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무엇보다 이 곳을 수주하면 향후 전개될 한남2·4·5구역 수주전에서도 유리한 입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건설사들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수주 시 얻게 될 이익을 차치하고도 한강변에 자사의 브랜드를 내걸었을 때의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며 "사업비나 규모 면에서 이만한 사업지가 없기 때문에 다들 각자의 특화설계를 제시하면서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갈현1구역도 건설사에게 한남3구역 못지 않게 매력적인 일감이다. 은평구 갈현동 300번지 총 면적 23만8850㎡에 지하 6층∼지상 22층, 39개 동, 4116가구를 조성하는 재개발 사업으로, 사업비는 약 1조원으로 추산된다. 이 사업에 수주 의지를 표하고 있는 곳은 GS건설과 현대건설, 롯데건설 등이다. 조합은 내달 입찰공고를 마치고, 10월 내로 시공사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방에서는 중견사들의 신경전이 한창이다. 상대적으로 대형사들의 관심이 적은 지방을 위주로 먹거리 확보에 나서는 양샹이다. 내달 6일 시공사 선정을 앞둔 경남 창원 대원3구역 재건축 사업은 동원개발과 아이에스동서의 2파전으로 좁혀졌다. 

이 곳은 지난 2016년 현대건설·SK건설·한화건설 컨소시엄을 시공사로 선정했으나, 해당 조합은 지난달 기존 시공사와 결별하는 내용의 총회를 열고 새 시공사 찾기에 나섰다. 공사금액이 3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보이는 만큼 두 건설사는 조합원 분담금 납입방법, 조합원 특별제공품목 등 조건 제안에서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인천 도화4구역 재개발 사업에서 일성건설과 진흥기업의 맞대결 끝에 일성건설이, 5월엔 대구 77태평아파트 재건축 사업에서 동양건설산업과 삼호의 대결 속 삼호가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다만 건설사들의 치열한 경쟁 속 수주전 과열에 대한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이들 업체가 정비사업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조바심을 낼수록 이주비 지원 같은 불법 행위로 연결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정부와 서울시가 합동점검반을 꾸려 과열 수주전에 대해 점검한다는 계획이지만, 은밀히 행해지는 불법 홍보 등을 근절하기엔 쉽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 최근 한남3구역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건설사 관계자들이 조합원 집을 방문하는 등 개별 홍보했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면서 논란이 일었다. 현행 정비사업 계약업무 처리기준에 의하면 조합원 방문, 홍보 책자 배부 등 개별 홍보는 허용되지 않는다.

업계 관계자는 "조합도 이주비 지원이나 금품 제공 등 불법 경쟁으로 사업에 지장이 생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점검으로는 불법 행위를 근절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설사들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