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미국 세포치료제 개발 법인 설립
녹십자, 미국 세포치료제 개발 법인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샌디에이고에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 세워 세계 확장 모색
CI=GC녹십자
GC녹십자 CI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녹십자홀딩스가 미국에 세포치료제 개발 법인을 세웠다. 1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녹십자홀딩스와 GC녹십자랩셀은 지난 3월 미국 샌디에이고에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Artiva Biotherapeutics)를 설립했다.

아티바는 세포치료제 개발을 주목적으로 하는 법인으로, 녹십자홀딩스와 GC녹십자랩셀이 각각 56.67%와 37.77%의 지분을 갖고 있다. 아티바의 초대 대표는 톰 퍼렐 전 벨리쿰 파마슈티컬 최고경영자(CEO)가 맡았다. 벨리쿰은 환자 혈액에 들어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를 추출·편집해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만든 뒤 환자에 주입하는 CAR-T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이사진에는 현재 녹십자홀딩스 전략기획실장을 맡고 있는 손민수 상무와 GC녹십자랩셀 세포치료연구소 연구소장인 황유경 전무가 이름을 올렸다.

앞으로 아티바는 인체 내 면역세포의 일종인 자연살해(NK) 세포를 활용한 항암 세포치료제 연구개발(R&D)과 상용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녹십자홀딩스와 함께 아티바 설립에 참여한 GC녹십자랩셀 역시 NK세포를 분리해 증식·배양한 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녹십자홀딩스 측은 GC녹십자랩셀을 중심으로 개발 중인 세포치료제 사업을 세계로 확장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