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식당서 온라인 결제해도 카드 혜택···혁신금융서비스 6건 추가
학원·식당서 온라인 결제해도 카드 혜택···혁신금융서비스 6건 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민트의 결제 서비스 프로세스 개요 (자료=금융위원회)
페이민트의 결제 서비스 프로세스 개요 (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학원비나 레스토랑 등 오프라인에서 직접 카드결제를 하지 않아도 신용카드사 할인 혜택을 그대로 적용받을 수 있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가 11월 출시된다.

선불거래지급수단을 기반으로 계모임을 주선하고, 곗돈관리·정산을 지원하는 플랫폼도 출시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정례회의를 열고 혁신금융서비스 6건을 공식 지정했다. 혁신금융서비스는 지금까지 총 32건이 지정됐다.

혁신금융서비스는 금융혁신지원특별법에 따라 도입된 금융규제 샌드박스에서 최장 4년간 시범운영된다.

이날 새로 지정된 페이민트는 기존 신용카드 가맹점의 온라인 주문서비스(O2O) 결제과정에서 현재 결제대행업체가 담당하는 대행·자금 정산 역할을 대신하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페이민트 서비스가 PG사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가맹점은 결제수수료를 줄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업종별 제휴할인 등 카드사 할인 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

카드사는 대표가맹점이 아닌 개별 오프라인 매장의 가맹점 정보를 얻음으로써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코나아이는 계모임 플랫폼 서비스를 11월 출시한다. 계원들이 일정액을 모아 매달 한 명에게 몰아주는 순번계를 모바일로 운영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돈이나 정보의 흐름을 알 수 있어 비교적 안전하게 계모임을 유지할 수 있다.

단, 계모임 가입 수(1인당 3곳), 곗돈 규모 상한(계좌당 월 납입액 20만원, 1인당 월 납입액 최대 50만원) 등 서비스 범위는 제한된다.

새틀뱅크는 오는 9월 문자메시지(SMS)로 인증하는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내놓는다.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SMS 인증으로만 출금동의를 거쳐 계좌를 등록한 후 결제하는 서비스로, 전자서명이나 자동응답시스템(ARS) 등을 통한 기존 방식보다 간편하다.

지속가능발전소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요소 같은 비재무 정보를 반영해 재무정보 위주의 기존 신용평가 모형을 보완할 수 있는 중소기업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를 12월 중 출시한다.

공감랩과 빅밸류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소형주택담보대출 자동산정 서비스와 부동산 시세 자동산정 서비스를 각각 8월과 10월 내놓는다. 이들은 한국감덩원이나 KB부동산시세가 제공하지 않는 50세대 미만 아파트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에 지정된 서비스중 일부는 이달 중 출시된다.

NH농협손해보험과 레이니스트보험서비스는 특정기간에 해외여행자 보험에 반복 가입할 경우 설명이나 공인인증 절차 없이 스위치 방식으로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핀셋과 마이뱅크, 비바리퍼블리카, 핀다 등은 맞춤형 대출상품 비교 플랫폼 서비스를 온라인을 통해 내놓는다.

금융위는 올해 1월 사전신청을 받은 105건 중 남은 24건에 대해 추후 심사할 예정이다.

사전신청 후 정식으로 신청하지 않은 49건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