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폴란드 바르샤바에 트램 수출
현대로템, 폴란드 바르샤바에 트램 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철도시장 첫 진출···123편성 3358억 규모
바르샤바 트램 조감도(실외)(사진=현대로템)
바르샤바 트램 조감도(실외)(사진=현대로템)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현대로템이 사상 처음으로 폴란드 철도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 수도인 바르샤바 트램운영사(Tramwaje Warszawskie)에서 발주한 3358억원 규모의 트램 123편성을 낙찰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트램은 바르샤바 일대 노선에서 운행되며 국내에서 전 편성을 생산해 2021년 하반기부터 납품될 예정이다.

트램은 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사용해 움직여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유럽, 일본, 미국, 홍콩 등 전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추진 장치를 적용하고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트램 소비전력을 낮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발주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현대로템은 설명했다.

폴란드에 납품하게 될 트램은 5모듈 1편성(양방향/단방향 운전실)과 3모듈 1편성 세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며 최대 시속 70km로 설계돼 약 240명(160명/3모듈)의 승객을 탑승시킬 수 있다. 또 트램의 특수한 운영 환경과 발주처의 요구사항을 고려해 차량이 일정거리(최소 120m 이상)에서 외부 전력 공급 없이도 운행될 수 있도록 제작된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4년 8월 터키 이즈미르시에 트램 38편성을 수주하며 해외에 사상 처음으로 트램을 수출했다. 2015년에는 터키 안탈리아에서 18편성을 수주했다.

최근 국내에서도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인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이 부각되면서 대전, 부산 등 6개 지자체에서 18개 트램 노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폴란드 트렘 수주계약으로 해외실적을 다수 보유해 국내 트램시장 개척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현대로템은 기대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국내 상용화 실적이 없는 상황에서도 해외 시장에서 트램을 수주했다는 것은 현대로템의 우수한 기술력과 기존의 성공적인 사업 실적을 인정받은 증거"라며 "해외에서 인정받은 실적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트램을 수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