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세계1위 목표···대우조선 자율경영 보장"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세계1위 목표···대우조선 자율경영 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교 R&D 인력 5천명으로 확대···불황극복 견인차 되겠다"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권오갑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입니다. 불황 극복의 견인차가 될 것입니다. 세계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로 신설된 조선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의 대표이사로 취임한 권오갑 부회장이 1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첫 담화문을 발표했다. 

권 부회장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조선업은 그동안 대표적인 노동집약적인 산업이었지만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업을 더 이상 노동집약적 산업이 아닌 기술 중심의 산업으로 전환시켜 나갈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스마트십 등 남보다 앞서 관련기술을 개발해 신개념의 선박을 선보여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판교에 건립예정인 글로벌R&D센터에 최대 5000명 수준의 연구개발인력이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채용에 나설 것"이라며 "이 연구개발인력이 한국조선해양의 미래이자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지금과 같이 업황에 따라 희비를 겪어야 하는 '천수답 조선업'의 한계를 이제는 극복해야 한다"면서 "불황에 대비하지 못해 겪어야 했던 구조조정의 아픔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그는 특히 "원가를 줄여서 승부를 보는 시대는 지났으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혁신이 필요하고, 그 혁신의 중심엔 기술이 있으며, 앞으로 조선업은 기술이 최우선되는 회사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값싼 인건비로 무섭게 추격해 오는 중국 등 후발업체,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등 조선업 진출을 서두르는 자원부국과의 경쟁을 그 배경으로 들었다.

권 부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중간지주사로서 자회사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물론, 기업결합심사를 통해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인 대우조선해양의 자율경영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한국조선해양의 기술력이 각 계열사의 설계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면, 이를 통해 수주량은 큰 폭으로 늘어나고, 근로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고 울산과 거제 등 지역 경제에도 다시 활기가 돌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권 부회장은 "한국조선해양의 성공, 한국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마지막 소임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누구나 인정하는 명실상부 '세계 1위'의 현대중공업그룹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지주의 조선·해양 중간지주로, 현대중공업 분할에 따라 이달 3일 신설됐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마무리되면 자회사는 4개로 늘어나고 '매머드급' 조선사로 거듭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