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삼성·SK하이닉스 불러 '화웨이 제재' 동참 말라"…고래싸움에 새우등?
"中, 삼성·SK하이닉스 불러 '화웨이 제재' 동참 말라"…고래싸움에 새우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YT 中국가개발개혁위 주도, "美에 협조시 심각한 결과 직면"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추가 관세폭탄과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해 거래제한 조치를 취하며 중국에 대해 전방위 압박을 강화한 가운데 중국이 글로벌 테크놀로지 업체들을 불러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압박에 협조하지 말 것을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8일(현지시간) 중국이 부른 테크놀러지 기업에는 한국의 삼성과 SK하이닉스도 포함됐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4~5일 주요 테크 기업들을 불러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과 거래금지 조치에 협조하면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는 또 미중 대결 격화에 따른 중국내 해외 기업들의 탈출 가능성과 관련, 표준적인 다변화 차원을 넘어서는 중국 내 생산의 어떤 해외 이전 움직임도 응징을 받을 것이라고 기업들에 명확히 경고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이 부른 기업에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와 델을 비롯해 삼성과 SK하이닉스, 영국의 반도체 설계업체인 ARM 등이 포함됐다.

중국은 자국 기업의 권익을 침해한 외국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올리겠다고 밝힌 상태다. 신문은 삼성과 SK하이닉스는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등 해당 기업들이 관련 문의에 언급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의 면담은 중국 국가개발개혁위원회가 주도했으며, 상무부와 산업정보기술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면서 이는 중국 고위급에서의 조율과 최고 지도부로부터의 승인을 거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중국이 면담에서 화웨이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화웨이에 대한 지지를 모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우리 정부에도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중국도 기업들에 대한 압박에 나서면서 한국 기업들이 미중의 대결 격화속에서 그야말로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상황이 벌어질까 우려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