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빅데이터·AI로 4차 산업혁명 이끈다
제약업계, 빅데이터·AI로 4차 산업혁명 이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국가 경제 선도자로 치고 나갈 것"
(왼쪽_여덟_번째부터)원희목_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과_오제세_더불어민주당_의원,_김승희_자유한국당의원_등_정책토론회_참석자들이_기념촬영을_하고있다
4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제약산업의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기조발표를 맡은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왼쪽 여덟째)이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제약업계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분야와 협력해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획기적인 선도자로 치고 나갈 것입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4일 오제세(더불어민주당)·김세연(자유한국당) 의원실과의 공동 주최로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제약산업의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원 회장은 제약산업에 대해 고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동시에 의약품 생산을 바탕으로 사회안전망 기능을 하는 '국민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원 회장은 국내 제약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22조원으로 다른 산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제약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6%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에서도 이 같은 성장세를 눈여겨보고, 최근 바이오를 3대 중점육성 산업으로 선정했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 산업이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정부의 규제 완화와 지원이 필수적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연구 규제를 (정책에서 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모두 허용하는) '원칙적 허용·예외적 금지'의 네거티브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연구부터 기술실용화까지 연계성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전문인력 양성 지원과 빅데이터, 첨단기술에 대한 규제 완화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생태계 변화와 앞으로 국내 제약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그는 전통적 제약기업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같은 데이터 기반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자로 나타난 만큼 외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이 더욱 활성화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 회장은 "제약산업은 산·학·연을 넘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분야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협회도 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와 중개를 위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선 주철휘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부센터장이 'AI 신약개발의 활용 방안'을 주제로, 2부에선 케렌 프리야다르시니 마이크로소프트 헬스케어 아시아 총괄이 '글로벌 신기술 트렌드와 제약산업'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희목 2019-06-09 07:01:57
정부가 키우는게 아닙니다~국가가 키우겠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선언 하셨는데요? 봉창 두드리는 소리 같네요~ 또한 산업 육성은 민간 자본의 투입이 확장되는것입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 정책의 공과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기간산업으로 육성하는게 아닙니다 우리 약업계는 정저지와에서 벗어나셔야합니다 기조연설과 패널토론에 비전 제시가 부족하고요 산업전문가? 경제전문가? 참석이 없네요 정책토론이 아니라 사랑방이 되면 안됩니다 특히 기조연설자는 경제학 박사가 더 좋았을것 같습니다

박구선 2019-06-04 21:46:21
2022년 AI 4대 강국 달성은 실현 불가능하다는 지적을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AI 인재·특허·전문 기업 등 분야별 평가에서 모두 10위권 밖입니다. 심지어 가장 중요한 인재 분야(칭화대의 2018 인공지능 보고서)에서는 미국·중국은 물론이고 이란·터키보다도 뒤처진 15위라고합니다. 2월 발표한 AI 유니콘 기업 (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 100중에 한국 스타트업은 하나도 없습니다.
산업부 대신 복지부가 일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여러분의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