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 C&C, 청각장애인 위한 AI 문자통역서비스 '쉐어톡' 선봬
SK(주) C&C, 청각장애인 위한 AI 문자통역서비스 '쉐어톡' 선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등 20개 기관 참여하는 '디지털 동행 쉐어톡 얼라이언스' 출범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의 김소희 대리(청각장애 2급)가 쉐어톡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SK(주) C&C)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의 김소희 대리(청각장애 2급)가 쉐어톡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SK(주) C&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말을 글로 보여주는 인공지능이 청각장애인의 평범한 일상 속으로 들어온다.

SK(주) C&C는 2일 에이유디(AUD) 사회적협동조합,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잡월드 등 20여개 기업·기관들과 함께 청각장애인 문자통역서비스 '쉐어톡(Share-Talk)' 서비스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쉐어톡은 직업 훈련 현장 등에서 강사가 작은 블루투스 마이크나 스마트폰에 대고 말하면, 쉐어톡 앱이 설치된 단말기 상에 실시간으로 강사의 설명이 문자로 변환되는 STT(Speech To Text) 기술 기반의 인공지능 문자통역서비스다.

기존의 문자통역서비스가 휴대폰 일대일 대화, TV 자막 서비스 등에 한정되어 있었던 데 비해 쉐어톡은 일대일 대화를 넘어 일 대 다수의 대화 문자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비한 것은 물론, 이를 스마트폰·태블릿PC·PC·스마트 TV(모니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이유디는 참여 기관별 맞춤형 쉐어톡 서비스 개발·운영을 총괄하고, SK C&C는 인공지능(AI) 솔루션 '에이브릴 스피치 캐치' 관련 기술 개발·지원을 담당한다.

쉐어톡 서비스에 협력하기로 한 기관들은 각 서비스 영역에서 청각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위한 교육·취업·문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쉐어톡의 전문용어 학습을 위해 음성 데이터와 녹취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쉐어톡의 특화 트레이닝 과정을 지원한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한국잡월드와 청각장애인 교육·재활 서비스 지원 기관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맞춤훈련센터, 청음복지관,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 등이 쉐어톡 적용에 나설 예정이다.

유항제 SK(주) C&C SV추진실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업 혁신을 리딩하며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통해 청각장애인들도 비장애인과 똑같이 평범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얼라이언스 참여 기관들과 함께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