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생산·투자 두 달째 동반상승···소매판매 1.2%↓
지난달 생산·투자 두 달째 동반상승···소매판매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동행·선행지표 동반하락 멈춰···생산 0.7%↑·투자 4.6%↑·
LG전자 직원이 경남 창원시 냉장고 생산라인에서 'LG 디오스 김치톡톡' 스탠드형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직원이 경남 창원시 냉장고 생산라인에서 'LG 디오스 김치톡톡' 스탠드형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지난달 산업생산과 투자가 두 달 연속 동반 증가세를 보였다. 소비는 기저효과 영향 속에 하락했다.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앞으로의 경기를 나타내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의 동반 하락세는 11개월 만에 멈춰섰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산업활동동향' 보고서를 보면 올해 4월 전(全)산업생산지수(농림어업 제외, 계절조정계열)는 107.5로 전월보다 0.7% 상승했다. 전산업생산지수는 지난 2월 전월 대비로 2.7% 하락했다가 3월 1.5% 반등한 뒤 상승세를 이어갔다.

분야별로 보면 광공업 생산이 1.6% 증가했고, 서비스업 생산은 0.3% 늘었다. 제조업 재고는 전월보다 2.5% 늘었고, 평균가동률은 1.0%포인트 오른 72.6%를 기록했다.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는 전월보다 1.2% 감소했다.

소매판매액지수는 전월 대비로 2월 0.5% 감소했다가 3월 3.5% 올랐고 4월에는 다시 반락하며 출렁이는 모습을 보였다. 통계청은 3월 큰 폭으로 올랐던 소매판매액지수가 기저효과 탓에 4월에 다시 반락했다고 설명했다.

4월 설비투자지수는 전월에 견줘 4.6% 상승했다. 2월 10.4% 내렸다가 3월 10.1% 올랐고 이번에도 상승 폭은 둔화했지만 흐름을 이어갔다.

경기 지표는 보합세를 보였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과 같은 98.5를 기록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해 4월부터 12개월 연속 하락하다가 이번에 보합세로 돌아섰다.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전월과 같은 98.2였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해 6월부터 10개월 연속 하락해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