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스마트팩토리'로 국내 제조업 혁신 선도
KT, '5G 스마트팩토리'로 국내 제조업 혁신 선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전용 5G, 에지 클라우드, 팩토리메이커스, ICT 솔루션 융합 등 추진
스마트팩토리 상품 3분기 출시···현대중공업지주 등 파트너사 협력 강화
5G 스마트 팩토리 소개. (사진=이호정 기자)
5G 스마트 팩토리 소개.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5G 스마트팩토리를 확산시켜 국내 제조업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5G 및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 공동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KT는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한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KT의 스마트팩토리 파트너 사업자인 현대중공업지주, 코그넥스, 텔스타홈멜, 유도그룹이 함께 했다.

이날 KT가 공개한 5G 스마트팩토리 확산 추진 방향은 △5G 스마트팩토리 3GPP 규격 도입 △기업전용 5G 기반의 안전하고 강력한 보안 △제조업에 특화된 에지 클라우드 △팩토리메이커스에 기반한 원격지에서 실시간 관제∙운용 △ICT 솔루션과 융합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등 다섯 가지다. 

특히 KT는 2015년부터 5G 규격 표준화를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5G 스마트팩토리에서 '산업용 5G 통신' 표준화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적용사례에서 실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를 국제규격 표준화기구인 3GPP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 KT는 이날 행사에서 스마트팩토리를 통합 관제 시스템 '팩토리메이커스(FactoryMakers)'를 최초 공개했다.

팩토리메이커스는 표준화된 사용환경(UI)을 제공하는 만큼 쉽고 빠르게 공장의 장비들과 플랫폼을 연결할 수 있다. 이 같은 연결을 토대로 공장 밖 원격지에서 관제와 운용이 가능하다. KT가 가진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관제 역량을 바탕으로 실시간 장애 원인 분석과 원격 복구가 최대 장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재 KT는 스마트팩토리를 시범 도입한 사업장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개선작업을 거쳐 제조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협동로봇, 머신비전, 팩토리메이커스 상품을 올 3분기 중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 상무는 "현재 이미 3개의 사업자에 공급하고 있는데 과금은 아직 하고 있지 않다"며 "5G 기업 요금제에 관해서는 LTE 요금제 대비 경쟁력 있게 하는 것이 기본 취지로, 따로 회선 요금제를 하지 않고 그 벨류에 맞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3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 전략' 기자설명회에서 스마트팩토리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전략을 공개했다. (왼쪽부터)한태교 유도그룹(Studio3S) 대표, 유재석 텔스타홈멜 이사, 김민수 코그넥스 전무, 김동혁 현대중공업지주 상무,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 단장. (사진=이호정 기자)
KT는 3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KT 5G 스마트팩토리 추진 전략' 기자설명회에서 스마트팩토리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전략을 공개했다. (왼쪽부터)한태교 유도그룹(Studio3S) 대표, 유재석 텔스타홈멜 이사, 김민수 코그넥스 전무, 김동혁 현대중공업지주 상무,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 단장. (사진=이호정 기자)

아울러 KT는 스마트팩토리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전략도 공개했다. KT는 국내 로봇시장 점유율 1위의 현대중공업지주와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 로봇의 시장확대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머신비전 분야 세계 1위 기술력을 보유한 코그넥스와 협력으로 머신비전 도입비용을 절감해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추진한다.

또 공장 내 다양한 설비의 데이터 연동 기술을 보유한 텔스타홈멜과 5G 디바이스 공동 개발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고자 한다. Studio 3S는 핫 러너(Hot runner system)분야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유도그룹의 IT전문 자회사로, 스마트 물류자동화 및 통합생산관리 플랫폼 확산으로 도입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KT는 파트너스사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상품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제조사별 특성에 맞춰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5G 오픈랩을 통해 5G 개발 및 교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규 단장은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이 부족한 가운데 5G는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며 "KT는 산업용 5G 규격을 제안하는 등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5G B2B 플랫폼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