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댐 붕괴는 인재"···SK건설 "과학적 근거 부족해"
라오스 "댐 붕괴는 인재"···SK건설 "과학적 근거 부족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오스 "불가항력적 사고로 볼 수 없어"
SK "동의 못해. 공정한 검증 촉구" 반박
SK건설이 시공 중인 라오스의 세피안-세남노이댐(사진=SK건설)
SK건설이 시공 중인 라오스의 세피안-세남노이댐 (사진=SK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지난해 7월 발생한 라오스 댐 붕괴사고가 인재(人災) 가능성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이에 대해 시공을 맡은 SK건설은 과학적 근거가 결여된 조사 결과라며 반박했다.

28일(현지 시간) 라오스뉴스통신(KPL)에 따르면 라오스 국가 조사위원회는 이날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에 대한 독립 전문가 위원회(IEP) 조사결과,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IEP는 붕괴사고 전 며칠간 집중 호우가 이어졌지만, 붕괴가 시작됐을 때 댐 수위가 최고 가동 수위에 도달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보조댐의 기초 지반인 적색토에 있는 미세한 관에 따라 누수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내부 침식과 지반 약화가 전체 붕괴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다. IEP는 "적절한 조처로 막을 수 있었던 붕괴 사고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SK건설은 IEP의 조사 결과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가 결여됐다"며 "조사결과가 경험적인 추론에 불과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IEP가 토사층에 물길이 생기는 '파이핑 현상'을 입증하지 못했고, 이에 따른 원호파괴가 붕괴원인이라면 사고 전 보조댐 하단부에 대량의 토사 유출이 있어야 했는데 그런 일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또 "라오스 정부 요청에 의해 초기부터 옵저버로 참여한 한국정부조사단과 사고원인 조사를 수행한 세계 엔지니어링 업체들도 모두 IEP의 사고원인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며 "라오스 정부의 원인 조사 및 검증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로 진행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층적이고 추가적인 검증을 통해 모든 전문가가 동의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라오스 정부와 SK건설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함에 따라 원인 규명을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해 7월23일 이 댐이 붕괴하면서 사망자 40명, 실종자 66명, 이재민 6000여 명이 발생했다. SK건설은 한국의 서부발전, 태국 전력회사, 라오스 현지 기업 등과 합작법인 'PNPC'를 구성해 공사에 참여해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