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 놈만 된다"···서울 아파트 연이은 '완판' 행렬 
"될 놈만 된다"···서울 아파트 연이은 '완판' 행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규제 탓 1순위 경쟁률·계약률은 하락
무순위 등 수요층 많아 단기간 '완판' 성공 
서울의 한 신규아파트 분양현장. 내방객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의 한 신규아파트 분양현장. 내방객들이 단지 모형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최근 청약 1순위 경쟁률이 떨어지고 당첨자 가점도 낮아지면서 서울 청약불패 신화가 깨졌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지만 여전히 서울 분양아파트는 단기간 '완판(완전판매)'에 성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 강화로 부적격 당첨자가 늘어 계약률은 하락했지만 예비당첨자·무순위 계약을 거치며 대부분 주인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분양된 서초구 '래미안 리더스원'은 정당계약과 예비당첨자 계약에서 주인을 못 찾은 26가구에 2만3229명의 청약자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인근 '디에이치 라클라스'도 8가구 선착순에 5267명이 접수해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 연초 분양을 받은 동대문 'e편한세상 청계센트럴포레' 잔여 90여 가구 선착순 계약에는 3000여 명이 운집하기도 했다. 

겉으로 보이는 수치상의 하락과 별개로 실제 계약이 잘 되는 이유는 1순위 외에도 대기 수요가 탄탄하기 탓이다. 예비당첨자를 분양 가구수의 80~100%까지 선정해 놓은데다, 올 2월 이후부터는 부적격 물량도 무순위 당첨자가 선점 가능하다. 만약 선착순 계약까지 넘어가면 '똘똘한 한 채'로 꼽히는 서울 아파트를 전국에서 살 수 있어 수요층이 더 넓어진다.

2월 이후 시장에 나와 무순위 청약제도를 적용 받은 곳은 상당수 선착순 전 대부분 계약을 끝내는 분위기다. 동대문구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무순위 청약까지 넘어온 29가구에 6197건이 접수되며 분양을 마쳤다. 은평 '서해그랑블'은 무순위까지 가기 전에 모두 완판됐다. 100가구 이상이 1순위 당첨자 계약 과정에서 미달돼 초기 계약률이 낮은 것으로 이슈화 됐던 서대문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도 선착순 계약 과정에서 모두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당첨자 비율이 500%로 더 늘어나면, 계약은 더 순조로울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이후 모집공고가 나는 서울 아파트는 100가구를 분양하면, 예비당첨자를 가구수의 5배수인 500명까지 뽑아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광진구에서는 미분양 아파트가 일부 있고, 미계약 수치가 사전무순위 청약 과정에서 공개돼 흥행이 잘 안된 것처럼 이슈화 되는 측면도 있다"며 "하지만 신축 아파트에 대한 높은 선호도, 서울 거주를 원하는 수요가 탄탄해 대부분 분양 시작 3개월 안에 계약을 끝내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