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사태] 제약·바이오업계 자성 목소리 "R&D 투명해져야"
[인보사 사태] 제약·바이오업계 자성 목소리 "R&D 투명해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투자와 잇지 말아야···'첨단바이오법' 통과 촉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8일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 허가를 취소하자 제약·바이오업계에선 경각심을 갖고 품질관리에 나서겠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의약품 사용은 안전성과 유효성에 기초하는 만큼 윤리와 과학을 바탕으로 연구·개발(R&D)에 임했어야 하나 원칙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통렬한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약협회는 최근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키우겠다고 선포한 것과 관련해 "신뢰문제로 이어지지 않기를 희망한다"고도 호소했다. 협회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는 영세한 규모임에도 R&D와 설비투자, 열린 혁신을 통해 국제적 역량을 축적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며 "제약·바이오산업의 공익적·경제적 가치를 확대·발전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역시 "K-바이오의 글로벌스탠다드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바이오 산업계 전체가 경각심을 갖고 철저한 품질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만 인보사 사태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하 첨단바이오법)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인보사 허가취소가 첨단바이오법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며 "제2, 제3의 인보사 사태가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첨단바이오법이 신속하게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