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AI가 궁합 맞는 기업 찾아줘요"···KB굿잡 취업박람회
[현장] "AI가 궁합 맞는 기업 찾아줘요"···KB굿잡 취업박람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면접 솔루션도 소개···AI 면접시스템 활용 모의면접 후 의견 제시
허인 KB국민은행장(왼쪽)과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27일 코엑스에서 진행된 'KB굿잡취업박람회'에서 AI현장매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허인 KB국민은행장(왼쪽)과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27일 코엑스에서 진행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AI현장매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조건을 입력하면 PC가 해당하는 기업들을 추천해줘요. 저하고 잘 맞는 것 같아서 면접을 한 번 볼 생각이예요."

서울 코엑스에서 28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현장에서 한 취업준비생은 '인공지능(AI)현장매칭'을 이용한 소감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AI현장매칭은 구직자가 경력, 학력, 전공 관심직무 등 구직데이터를 입력하면 박람회에 참여한 250여개 기업의 채용공고와 적합도를 계산해 구직자와 잘 맞는 기업을 찾아주는 서비스다.

이전의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를 일일이 대조하고 확인해야 했던 불편을 덜어줬다. 또 찾기 어려운 위치에 부스가 마련된 기업들도 좀 더 쉽게 구직자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허인 KB국민은행장도 이 AI현장매칭 부스에서 오랜시간 머무르며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온라인으로 면접 스킬을 도움받을 수 있는 솔루션도 소개됐다.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여성가족부가 함께 운영하는 '꿈날개' 온라인취업지원 서비스는 이미 100여개 대기업에서 도입한 온라인 AI 면접 시스템을 활용해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구직자의 면접 역량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의견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면접전문가로부터 1대 1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한 취업준비생이 AI 면접분석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한 취업준비생이 AI 면접분석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일자리를 찾기 위한 자리지만 창업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KB소호컨설팅 부스에서는 본점과 각 지역 영업점의 창업컨설팅 전문가들이 나와 상담을 벌이고 있다. 정보가 전혀 없더라도 평소 관심분야를 토대로 상담을 진행해 아이템을 발굴하고, 자금 마련 방안 등에 대한 도움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평소 창업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았더라도 전문가들로부터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며 "박람회 현장이 아니라도 거점지역에 입점한 KB 소호 컨설팅 허브 등을 방문하면 언제든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의 진로적성검사를 위한 '직업심리검사관' △공동주관기관 사업 안내와 서울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CEO 강연·특강 등으로 구성된 'JOB콘서트관' △병영체험관을 포함한 '군취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다.

부대행사관에서는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 캐리커처, 캘리그라피, 취업타로 등 이벤트도 진행한다.

KB굿잡 취업박람회 컨설팅관 (사진=서울파이낸스DB)
KB굿잡 취업박람회 컨설팅관 (사진=서울파이낸스DB)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4월 청년 실업률이 11.5%고, 체감 실업률은 훨씬 높다. 이런 상황에서 청년들이 장래를 계획하긴 어렵다"며 "이번 박람회가 인재 영입의 장을 만들어주고, 청년실업 문제도 해소 하는 장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오늘 박람회가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함께 상생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