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인보사 사태와 금융당국의 안일한 대응
[데스크 칼럼] 인보사 사태와 금융당국의 안일한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코오롱티슈진이 개발하고 코오롱생명과학이 생산 판매해온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취소 및 검찰 고발을 결정하면서, 해당 회사 및 바이오산업 뿐 아니라 재계 및 증시에도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우선 코오롱그룹에 대한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웅렬 코오롱 전 회장까지 소송 대상에 포함시킬지를 검토해온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의 소액주주들이 식약처의 이번 결정으로 법적 대응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계기가 확충됐다.

일각에서는 이웅렬 코오롱 전 회장이 지난해 11월 자진 퇴임한 진정성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마저 나오고 있다.

"금수저를 꽉 물고 있느라 이빨에 다 금이 간듯하다"며 지난해 말 자진 퇴임을 하게된 배경에, 이웅렬 전 회장 역시 앞으로 벌어질 일련의 사태들을 미리 감지하고 있지 않았었는지 의문이다.

물론 이 전 회장이 그룹의 모든 일을 인지해 왔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의 퇴진 후 조세포탈 혐의 뿐 아니라 인보사 사태까지 코오롱 그룹 창립 이후 손에 꼽는 사태들이 연이어 터진 것은 맞다. 

이 회장이 스스로 표현한 '자식과 같다'는 인보사의 허가 취소로 코오롱그룹 전체가 신뢰상 또는 사업상 상당한 위기다. 이 위기는 코오롱 그룹내에서 그치지 않고, 제약바이오 산업에 대한 불신과 증시에서의 투자심리 악화로 나타나고 있다. 

바이오산업을 육성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와 함께 셀트리온이 수십조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이후 증시에서도 제약바이오에 대한 관심은 한층 더 높아지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인보사 사태에 삼성바이오로직스 검찰 수사까지, 정부의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에 대한 적극적 의지와는 달리, 최근 벌어지고 있는 사건들은 투자자들의 신뢰와 기대를 또다시 추락시켰다.

증권가에서는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와 실제로 업계에서 벌어지는 실상이 상당한 괴리감을 보이는 현실"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같은 괴리감을 조금이라도 좁히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좀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인보사에 대한 허가취소 이후, 그간 연구개발에 들어간 비용들을 앞으로 어떻게 회계처리 해야 할지가 문제로 남는다. 인보사를 처방받은 사람들이 보상 대책에 관심이 높은 만큼, 코오롱의 기술을 믿고 투자한 사람들 역시 허가가 취소된 기술에 대한 회계적 처리 변경에 촉각을 세울수 밖에 없다.   

인보사 사태가 처음 발생한 이후 금융감독원은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만 있었을 뿐 별다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급기야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이 외감을 맡은 한영회계법인으로부터 인보사 개발비와 관련해 재무제표에 대한 재감사까지 받게됐다는 발표까지 나왔음에도 금감원은 뒷짐만 지고 있었다.

그간 자산으로 표기해온 인보사의 개발비 중 일부를 비용으로 처리하거나 자칫 더욱 심각한 회계상 손실 반영해야 하는 경우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인보사에 대한 그간의 개발비를 이번 사태 이후 회계상 어떤 방식으로 처리해야 될지에 따라 상장기업인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이다. 이미 한국거래소는 이들 기업에 대해 28일 매매거래정지 조치를 취했다. 이는 다른 제약바이오 관련주의 회계처리에 대한 불신으로도 확산될 여지가 크다.

인보사 사태가 터진 이후 이와 관련한 질의를 하자,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 이후 제약바이오주에 대한 회계처리 지침이 보수적으로 회귀될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데, 지난해 9월 제정된 지침인만큼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라는 답변을 했다.

지금 투자자들에게 악재 보다 더 심각한 것은 불확실성 또는 불안감일 것이다. 금융감독당국이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인지 하루속히 세심하게 짚어봐야 할 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