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證, 인터넷전문銀 인가 불허···불확실성 해소"-신한금투
"키움證, 인터넷전문銀 인가 불허···불확실성 해소"-신한금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7일 키움증권에 대해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 불허는 불확실성 해소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목표주가 11만원, 투자의견 '매수', 업종 내 최선호주를 유지했다.

전날 금융위원회는 키움뱅크, 토스뱅크에 대해 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 불허를 발표했다. 

키움뱅크는 사업 계획의 혁신성,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토스뱅크는 출자 능력 등의 지배주주 적합성, 자금 조달 능력 등이 취약하다는 점이 발목을 잡았다. 구체적 점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심사위원들을 설득하기에 상당히 미흡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임희연 연구원은 "심사 결과는 아쉽지만 카카오뱅크에 대항할 만한 혁신성이 부재한 현 시점에서는 오히려 호재"라며 "자기자본이익률(ROE) 희석에 대한 우려는 당분간 해소되겠다"고 제언했다.

임 연구원은 "추후 예비인가 재신청을 계획하더라도 할인받을 개연성은 낮아졌다"면서 "정부가 혁신 금융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컨소시엄에 대해 인가 불허를 결정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오히려 이번 결과를 기반으로 취약한 점을 보완해 환골탈태한 사업 모델을 제시해 연내 예비 인가를 승인 받을 경우 프리미엄 부여가 정당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주가 정상화가 예상되고, 올해 예상 주당순이익(EPS) 성장률 81.3%로 올해 커버리지중 가장 큰 폭의 이익 개선이 전망된다"면서 "ROD 15.5%, 주가순자산비율(PBR) 0.81배로 밸류에이션 부담도 적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