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환경부·산업은행 등과 배출권시장 시장조성제도 업무협약
거래소, 환경부·산업은행 등과 배출권시장 시장조성제도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왼쪽부터),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 김도진 중소기업은행 은행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한국거래소는 환경부·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과 함께 배출권시장 시장조성제도의 성공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 사무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 김도진 중소기업은행 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배출권거래 시장의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배출권 거래시장의 유동성 제고를 위한 시장조성 호가 제시 △ 배출권 시장조성 업무 촉진 등을 위한 시장조성자 협의회 구성 및 운영 △ 배출권 거래시장의 발전을 위한 교육·세미나·마케팅 협력 등이다.

거래소는 "이번 협약으로 배출권시장은 시장조성자의 양방향 매수·매도 호가를 통해 시장유동성이 제고되고, 궁극적으로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환경부는 예비 배출권을 대여해 시장조성자에게 물량을 공급하고 한국거래소는 시장조성자의 의무이행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