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이재웅 '혁신 설전' 2라운드···"승자가 패자 이끌어야" vs "혁신에 승패 없다"
최종구·이재웅 '혁신 설전' 2라운드···"승자가 패자 이끌어야" vs "혁신에 승패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개막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1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개막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3일 핀테크 행사에서 "혁신의 승자들이 패자를 이끌어야 한다"는 화두를 던지자, 이재웅 소카 대표가 "혁신에 승자와 패자는 없다"고 재차 반응해 혁신을 놓고 2라운드 설전이 벌어지는 양상이 연출됐다.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는 이재웅 쏘카 대표를 향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비판과 이 대표의 반박으로 이어진 양측의 설전이 이틀째 이어진 것이다.

최 위원장은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시작된 '코리아 핀테크위크 2019'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혁신의 승자들이 패자를 이끌고 함께 걸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거나 소외되는 분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 그분들의 사회적 충격을 관리하고 연착륙을 돕는 것, 혁신의 빛 반대편에 생긴 그늘을 함께 살피는 것이 혁신에 대한 지원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 전체의 후생을 높이는 것임을 항상 유념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 위원장의 발언 기사를 올리고 "지금까지 제가 주장하던 이야기를 잘 정리해주셨다. 주무 부처 장관도 아닌데 제 주장을 관심 있게 잘 읽어봐 주셔서 고맙습니다"라고 한 뒤 "한 가지 추가하자면 혁신에 승자와 패자는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혁신은 우리 사회 전체가 승자가 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피해자가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통산업이나 관련 종사자들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돕고 거기에 혁신산업도 참여해야 한다"며 "혁신은 혁신가 한명 혹은 기업 하나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 인프라의 도움을 받아서 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22일 최 위원장은 이 대표의 택시업계 비판과 관련해 "너무 이기적이고 무례한 언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고, 이 대표가 "갑자기 이 분은 왜 이러시는 걸까요? 출마하시려나?"라고 받아치는 등 양측의 설전이 벌어졌다.

최 위원장은 이날 기조연설 직후 이 대표의 '출마하시려나' 발언에 대한 반응을 묻는 기자들에게 "그런 식으로 비아냥거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날 기조연설 발언이 이 대표를 겨냥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혁신 사업자들도 사회적 연대를 소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좀 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가 혁신 관련 문제를 어느 부처 못지 않게 적극적으로 추진해왔고 그 과정에서 생각한 것을 어제 말했다"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