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업계 "정부 혁신전략 환영···실질적 혜택 기대"
제약·바이오업계 "정부 혁신전략 환영···실질적 혜택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사회 경제적 가치와 위치 명확히 한 것···체감할 수 있는 이행방안 뒷받침돼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22일 내놓은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에 제약·바이오 업계가 기대감을 드러냈다. 혁신전략에 포함된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세제 지원 확대, 의약품 허가심사 기간 단축이 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혜택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그동안 요청해온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세제 지원,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 생태계 구축 등이 구체화됐다며 반색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내 200여개 제약사를 회원으로 둔 단체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어 "바이오헬스 산업을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표를 환영한다"며 "이번 바이오헬스 혁신전략이 국민의 건강한 삶과 생명을 지키는 공익적 가치를 강화함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단단한 토양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바이오헬스 산업이 향후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유망 신산업으로 평가된 점을 높이 샀다.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은 민간과 정부 투자,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과 의료시스템, 인재 등에 힘입어 성과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신약 기술수출은 5조3000억원으로 2017년 대비 4배로 늘었다. 같은 기간 의약품·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제품 수출액은 144억달러에 달해 19% 증가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정부의 이번 조처는 현시점에서 제약·바이오 산업의 사회 경제적 가치와 위치를 명확히 한 것"이라며 "산업계는 산·학·연·정이 함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열린 혁신)이 공고히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의지가 결실을 보기 위해 산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이행방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도 정부 발표를 환영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기간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노력을 환영한다"며 "정부와 함께 바이오산업을 통한 경제 성장, 수출 및 고용 확대, 그리고 국민의 삶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석희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회장은 "정부 발표에 대한 화답으로 신공장 건설, 일자리 창출, 후발 벤처기업 지원을 통한 상생 협력을 약속한다"며 "올해가 우리나라 바이오 경제시대의 첫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R&D 투자 및 세제 지원 확대, 의약품 인허가 단축과 같은 규제 개선이 실질적인 혜택이 될 것으로 봤다. 의약품 허가심사 기간 단축은 셀트리온을 중심으로 업계에서 오랫동안 요구한 내용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