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이라크 해수공급시설공사 수주···'2조9249억원 규모'
현대건설, 이라크 해수공급시설공사 수주···'2조9249억원 규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현장 전경. (사진= 현대건설)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현장 전경. (사진= 현대건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현대건설은 24억5000만 달러(한화 약 2조9249억원) 규모의 이라크 해수공급시설공사(Common Seawater Supply Project)의 낙찰의향서(LOI)를 접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이라크 석유부 산하 바스라석유회사가 발주한 바스라 남부 유전의 원유 증산을 위해 유정에 주입할 하루 500만배럴(bbl) 용량의 물 생산이 가능한 해수처리 플랜트 프로젝트다. 현대건설이 단독으로 수주했으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총 49개월이다.

이번 수주는 이라크 지역 내 2014년 수주해 공사 수행 중인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에 이어 성사된 대형 공사 수주다. 지난 1월 한국과 이라크는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이라크 우호관계를 강화하고 실질 협력관계를 다져나가기 위한 외교 특사단이 방문했고, 4월 재방문해 수주 활동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진행 현대건설 부회장도 특사단과 동행했으며 현대건설 부임 후 이라크, 쿠웨이트, 카타르 등 중동지역 및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현장을 점검하며 직원들을 격려하고 해외 수주 네트워크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지난 두 차례 이라크 전쟁 중 현지에 끝까지 남아 현장을 지키고 국책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여를 인정받아 굳건한 신뢰감을 바탕으로 진행됐다"며 "전통적 수주 우위 지역인 중동·아시아 중심으로 선택·집중·시장다변화 전략을 통해 가스, 복합화력, 매립·항만, 송·변전 등 경쟁력 우위 공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