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회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 발표
금감원, '보험회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금융감독원은 보험사의 인슈어테크 활용현황에 대해 21일 발표했다.

인슈어테크는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융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해상은 운행정보기록장치(ODB)가 설치된 차량에 자동차보험료를 7% 할인한다. 이를 통해 수집된 정보가 안전운전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5% 추가 할인한다.

삼성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T맵을 켜고 일정 거리 이상 주행한 운전자 중 안전운전 점수를 충족하면 보험료를 5∼10% 할인한다.

AIA생명은 스마트폰 앱으로 측정된 운동량이 설정된 목표치를 넘으면 SK텔레콤 통신요금 할인, 커피 쿠폰, 온라인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흥국생명도 스마트폰 앱에 하루 평균 7000 걸음 이상으로 측정되면 보험료의 7%, 1만 걸음 이상이면 10%를 6개월마다 환급한다.

삼성생명과 라이나생명 등은 AI가 탑재된 챗봇으로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 접수·상환, 보험금 청구·조회 등의 업무를 연중무휴 24시간 처리한다.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 지급 때 블록체인 기반으로 본인 인증이 한 번에 이뤄지는 서비스를 임직원 대상으로 실험 중이다.

금감원은 "인슈어테크로 보험사들이 사물인터넷(IoT)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다"며 "이를테면 이들 기술을 활용해 신상품개발, 마케팅, 위험관리 등에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