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베트남 남부 하우강 횡단 '밤콩교' 개통
GS건설, 베트남 남부 하우강 횡단 '밤콩교' 개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경간 450m···베트남서 두 번째로 길어
베트남 남부 밤콩 지역 하우강을 횡당하는 '밤콩교' 전경. (사진= GS건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GS건설은 베트남 남부 지역 하우강을 횡단하는 약 2400억원 규모의 '밤콩교'의 공사를 마치고 개통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밤콩교 프로젝트는 한국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지원으로 수행돼 지난 2013년 한신공영과 공동으로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2394억원으로 GS건설의 지분율은 80%, 약 1915억원에 해당한다.

교량은 베트남 남부 밤콩 지역의 하우강을 횡단하는 연장 2.97km의 베트남 최초 설계된 강합성 사장교(탑에서 비스듬히 친 케이블로 거더를 매단 다리)다. 특수 교량 기술의 척도인 주경간(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이 450m로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긴 주경간이면서, 최초로 H형주탑을 적용됐다.

이날 열린 개통식은 무재해(약 9백만 시간) 달성 및 5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진행된 행사로, 이번 교량 완공을 통해 베트남 내 최대 곡창지대인 메콩 델타 지역까지 최대 3시간 단축될 전망이다. 메콩 지역은 베트남 쌀 생산량의 50%, 수출량 80%를 책임지고 있어, 교량을 통해 안정적 운송 및 교역 활성화·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GS건설은 기대하고 있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베트남 경제 성장을 위한 산업 인프라 구축에 GS건설을 비롯한 한국 건설사들이 한몫을 담당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밤콩교를 비롯해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베트남에서의 GS건설, 나아가 한국 건설의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