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美 관세' 면제 불분명"...車업계, 안도감 속 속앓이
정부 "'美 관세' 면제 불분명"...車업계, 안도감 속 속앓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들 제외 가능성 보도에도 '불확실성 연장' 아쉬움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미국이 수입차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연장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정확한 의미를 분석하느라 분주하다. 정부의 신중한 반응속에 차업계는 일단 안도감을 나타내면서도 아쉼으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최악의 상황을 피한 것은 다행이지만, 불확실성이 연장된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할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19일 외신보도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이 유럽연합과 일본, 그 외 다른 나라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하기로 했다. 미국의 발표에 우리나라가 포함되는지는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일부 외신들은 한국과 멕시코, 캐나다가 관세 부과 대상에서 사실상 제외됐다고 분석했지만, 예단할 수 없다며 신중한 모습이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김용래 통상차관보는 미국 백악관 발표에 대한 1차 분석을 마친 뒤 "일단 액면 그대로 발표를 받아들이고 있다"며 "현재 미국이 관세부과를 6개월 연기한다는 부분과 한국이 면제 대상에 명시된 것도 아니라는 점만이 분명한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또 "일부 외신에서 한국과 멕시코, 캐나다는 이번 관세 부과 대상에서 사실상 제외된 것이라고도 하지만 아직 확실치 않다면서 시간을 두고 미국과 접촉해 최종 면제 여부를 파악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른 산업부 관계자도 "한국이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판단할 근거가 없다"며 "시간을 두고 최종 면제 여부를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업계는 안도 속에서도 아쉬움이 교차하는 분위기다. 당장 최고 세율 25%의 관세가 적용되지 않아 미국 수출에 타격은 없지만, 불확실성만 연장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미 수출 전략을 고심하는 한편,언제든 불거질 수 있는 관세 위협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 안팎에서는 특정 국가에 대한 수출 의존도를 낮추는 수출 다변화가 최선이라는 판단하에 제조사들이 새로운 수출국을 개척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