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사 금융포용 미흡···소비자 보호 적극 나서야"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사 금융포용 미흡···소비자 보호 적극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6일 "국내 금융회사의 금융포용 수준은 해외 대형 금융사와 비교해 미흡하다"며 "금융사들이 모든 개인과 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소비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9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인사말을 통해 "금융포용의 확산은 균형 있는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금융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전체회의는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신규 위촉된 김홍범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의 진행 하에 '포용적 금융과 향후 과제'에 대한 한재준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교수의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이후 자문위원들은 다양하고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했다.

금융포용은 2000년대 초반 빈곤층의 금융 소외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등장했다. 이후 적용 범위가 넓어져 금융을 필요로 하는 개인과 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고 금융소비자를 포괄적으로 보호하는 개념으로 정립됐다.

윤 원장은 "현재 우리나라 금융사의 금융포용 수준은 해외 대형 금융사보다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해외 금융사는 사회적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함으로써 소비자들을 미래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이에 'HSBC'가 치매 고객을 위해 전문직원을 배치하고, '바클레이즈'가 소비자의 디지털 서비스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 직원을 고용한 것을 대표적 금융 사례로 들었다. 

그는 "국내 금융회사의 경우 점포망이 축소되고 있음에도 고령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상품과 서비스 개발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경기둔화 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영세 자영업자와 등 취약자주의 금융접근성이 떨어지고, 중소기업의 금융애로도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어렵게 작성하고, 상품판매 후 책임을 회피하는 행태 등을 보인다"며 "이들 사례는 금융회사 및 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국내 금융사들도 신뢰를 받으며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중시하는 금융포용 중심으로 문화와 행태를 바꿔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도 서민·자영업자·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독려하고 지원할 것"이라며 "금융사의 자체 소비자보호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금융 관행과 상품판매 절차도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사후구제 절차를 내실화하기 위해 금융 관련 주요 분쟁에 적극 대응하고, 민원 처리 과정에서 파악된 불합리한 사안은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하겠다"면서 "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금융사를 엄격하게 지도하는 감독 규율과 시장이 금융포용 수준을 평가하는 시장 규율을 병행하는 감독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