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5000억원 규모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
KB국민은행, 5000억원 규모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지주 (사진=서울파이낸스 DB)
KB금융지주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KB국민은행은 5000억원 규모의 원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발행은 국내 은행으로는 처음 이뤄지는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이며, 발행 금액은 5년물 4000억원, 7년물 1000억원이다.

발행금리는 5년물은 국고채 5년에 0.133%p를 가산한 1.90%(AAA 은행채 민평 대비-0.034%p), 7년물은 국고채 7년에 0.114%p를 가산한 1.96%(AAA 은행채 민평 대비-0.063%)로 결정됐다.

KB국민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자산을 담보로 한 커버드본드 발행을 통해 안정적인 장기자금 신규 조달수단을 확보했으며 조달 자금은 주로 장기–고정금리 대출 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연기금 등 다양한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주문을 확보하는 등 업계 최초로 발행된 KB국민은행 원화 커버드본드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매우 높았다"며 "금융당국에서도 커버드본드 시장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KB국민은행의 우수한 영업실적과 투자자들의 중장기물 수요로 인해 성공적으로 발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KB증권은 외화 커버드본드 발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을 주관해 주요 세부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련했으며,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정부의 가계부채 안정화 지원을 위해 자산감시인으로 참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