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연 "보험약관대출 DSR 확대적용 시 소비자권익 축소 우려"
금소연 "보험약관대출 DSR 확대적용 시 소비자권익 축소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소비자단체가 보험약관대출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확대 적용 추진으로 인해 소비자 권익이 축소될 우려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위원회가 가계부채축소를 위한 방안으로 제2금융권에도 DSR을 확대 적용을 추진하면서, 행정편의주의에 따라 대출상품이 아닌 보험약관대출을 무리하게 포함시켜 '소비자권익'을 축소시키려 하고 있다며, 강력히 반대한다고 8일 밝혔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ebt Service Ratio)는 연간 총소득에서 전체 대출금의 원금+이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주택담보대출뿐 아니라 신용대출과 신용카드결제액, 자동차 할부금 같은 모든 대출금이 해당된다. 

금융위는 제2금융권 DSR의 원활한 정착을 목적으로 종합신용정보기관을 통한 보험계약대출 정보의 전 금융권 공유근거를 마련하고자 했다. 이에 보험권 약관대출 정보도 다른 대출정보와 마찬가지로 신용정보원을 통해 집중관리·활용 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자 '신용정보업감독규정'을 개정해 '보험계약대출 현황(대출일자,대출금액 등 포함)' 을 수집하기 위해 입법예고 했다.

금소연은 "보험약관대출은 금전소비대차가 아닌 보험계약의 선급금으로 대출상품이 아니다"라며 "국제회계기준과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에서도 대출자산이 아닌 보험계약과 관련한 단순한 현금흐름으로 인식토록 규정하고 있고, 사회보장제도를 보완하는 보험상품을 대출상품과 동일하게 간주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보험약관대출을 DSR에 포함시킬 경우 대출실행에 '약관대출'이 문제가 된다면 보험약관대출을 일시 상환하고 대출을 받거나, 손실을 감안하고 해약해 소비자에게 엄청난 손해를 입히게 됨과 동시에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이 크게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여운욱 금소연 보험국장은 "정부의 가계부채 축소 정책에 금융위원회가 과잉 충성하느라, 행정편의주의로 대출상품이 아닌 약관대출을 강제로 포함시키려 하는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의 정당한 권리가 축소될 우려가 크고, 개인재산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