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종합검사 '6월로'..."발행어음, 요건돼서 안건으로 올린 것"
KB증권 종합검사 '6월로'..."발행어음, 요건돼서 안건으로 올린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림(왼쪽)·김성현 KB증권 사장(사진=KB금융지주)
박정림(왼쪽)·김성현 KB증권 사장(사진=KB금융지주)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이르면 5월 실시될 것으로 예상됐던 KB증권에 대한 금융감독원(금감원)의 종합검사가 6월에 실시된다. 다만, 금감원은 발행어음 인가와 이번 종합검사 일정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금감원 관계자는 "발행어음 인가 신청 조건에 부합하지 않았다면, 실무선에서 안건으로 올리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종합검사와 발행어음 인가 사이에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는 금융권 일각의 시각에 분명한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종합검사가 당초 예상됐던 시점보다 늦어지는 이유는 준비에 좀더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검사는 종합검사여서 특정부문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통상적으로 보는 중점 지표는 모두 다 들여다 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 종합검사의 주요 점검대상 항목인 △소비자보호(불완전 판매 등) △내부통제(주식매매 내부통제시스템 등) △건전성(리스크관리 체계의 적정성 등) 등이 모두 검사 대상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한편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8일 오후 2시께 KB증권에 대한 발행어음 인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만약 종합검사 중에 문제점이 발견되더라도, 현재 시점에서 제재 조치가 내려진 것이 없는 만큼, 인가와는 무관하다. 

다만, 법적으로 검찰에서 수사중인 내용이 있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이 또한 현재 시점에서 확정된 것이 없다는 점에서 변수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대주주 결격 사유는 해당사항이 없고, 기관경고의 경우 이미 지난 일이어서 역시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대증권과 합병할 때 받은 기관경고 등의 조치의 경우, 이로 인해 올해초까지 인가 신청을 못했지만 현재는 문제가 안된다"며 "자본시장총괄팀에서 인가 신청을 하기 위해 이미 필터링을 마쳤다"고 전했다.  

시간상으로도 제재 조치까지 수개월이 걸린다는 점에서, 미리 제재 수위를 예상한 후 이를 발행어음 인가에 반영할 수는 없다는게 금감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종합검사가 작년에 끝났지만, 처리 및 심사 기간이 있기 때문에 (제재 수위 결정까지)수개월이 걸리고 있다"며 "KB증권이 위법 사항이 있을 것이라고 현재 시점에서 미리 예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