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카이스트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 활성화 나선다
현대차, 카이스트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 활성화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활성화 및 고도화 위해 민관 협력 필요 의견 제시
현대자동차와 카이스트대학(재난학연구소)은 7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 (위) 장동선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책임연구원이 사회자로서 포럼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카이스트대학(재난학연구소)은 7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 (위) 장동선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책임연구원이 사회자로서 포럼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국내 정착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앞장선다. 

현대자동차와 카이스트대학(재난학연구소)은 7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하고 민관산학이 함께 교류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라스트마일 서비스 운영 노하우와 기술, 의견 공유,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거둔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관계 부문에 적극 공유하고 국내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략이다.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동킥보드 및 자전거 공유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차량 공유와는 달리 일정 지역, 수 km 내에서만 서비스 되기 때문에 '라스트마일(LastMile)'로 불린다.

라스트마일은 교통이 혼잡하거나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 서비스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단기간 내에 현대인의 삶에 정착했다는 평가다. 전동 킥보드 등 글로벌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2015년 4000억원에서 2030년 26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자동차와 카이스트대학(재난학연구소)은 7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카이스트대학(재난학연구소)은 7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현대자동차)

이날 박희경 카이스트 재난학연구소 교수는 인사말을 통해 "개인형 모빌리티는 미래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이동수단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이 자율운행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에 중요한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최서호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상무는 독일, 미국 등 민관 협업을 통한 공유 생태계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최 상무는 "세계적인 모빌리티 트렌드는 많은 이들에게 표준화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지난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카이스트 대전 캠퍼스 내에서 첨단 IoT를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한 바 있다. 총 50대의 전동킥보드를 캠퍼스 주요 지역에 비치, 학교 내에서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전동킥보드 위치, 배터리 상태, 대여 가능 여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2개월여 간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한 건 수는 총 3300여건, 누적 이용 거리는 약 5000km에 달했다. 다양한 사전 안전조치 덕분에 안전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 현대차와 카이스트 측의 설명이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준비 중인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과 경쟁하는 구도가 아닌, 함께 협업해 국내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조기 안착을 도모하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개방형 라스트마일 플랫폼을 구축해 개인형 이동수단을 활용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 나설 방침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개인형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가 실제로 사람들의 삶 속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