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연체율 상승 폭 확대···부실 대출로 이어지나
카드사 연체율 상승 폭 확대···부실 대출로 이어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카드사 연체율 일제히 상승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 포인트 개선안'을 이르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올해 1분기 카드사의 연체율이 일제히 상승했다. 대출 부실이 늘어나면 해당 금융기관은 건전성 관리를 위해 저신용자 대출을 막는 '대출 절벽'도 불가피하다. 연체율 상승이 장기화될 경우 저신용자와 저소득층 등 서민경제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KB국민카드 등 주요 7개 카드사의 올해 1분기 연체율(대환대출 포함)이 전부 작년 1분기보다 상승했다.

업계 1위 신한카드의 연체율은 작년 3월 말 1.59%에서 올해 3월 말 1.60%로 0.01%포인트 상승했다. 삼성카드는 1.14%에서 1.49%로 0.35%포인트, 현대카드는 0.86%에서 1.10%로 0.24%포인트 올라 상승 폭이 비교적 컸다.

우리카드는 작년 3월 말 1.94%였던 연체율이 올해 3월 말 2.06%로 올라 2%대에 진입했고, 같은 기간 하나카드는 2.23%에서 2.55%로 더 높아졌다. 롯데카드는 1.44%에서 1.53%로, KB국민카드는 1.56%에서 1.63%로 각각 상승했다.

카드사 연체율 상승은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못 갚는 이가 그만큼 늘었다는 의미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금리가 높은 대신 대출심사 과정이 매우 간편해 저소득·저신용층의 '급전 창구'로 이용된다. 그만큼 연체 위험도 크다.

더욱이 저소득층 대부분이 1~2개 금융기관에 다중채무를 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 금융기관의 부실은 다른 금융기관으로 가파르게 확산될 수 있다. 때문에 부실 대출이 많은 금융회사는 앞으로 건전성 관리를 위해 저소득층에 대한 대출을 줄일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대출 심사가 까다로워지고 저신용자는 결국 사채시장으로 밀려나게 된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연체율만 보고 2금융권의 대출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면서도 "서민들이 대부업과 사금융으로 밀려날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