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美 MIT와 손 잡고 '개방형 혁신' 속도낸다
현대모비스, 美 MIT와 손 잡고 '개방형 혁신' 속도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 최초 가입... 1700개 MIT 스타트업과 협력 기반 마련
현대모비스 경영층이 MIT와 기술 컨퍼런스를 하는 모습. (사진= 현대모비스)
(사진= 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산학협력을 맺었다.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용인 소재 기술연구소에서 MIT와의 산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영층 대상 '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컨퍼런스를 통해 현대모비스와 MIT는 미래차 신기술 분야에서 개방형 혁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날 행사에는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을 비롯한 50여 명의 회사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MIT 경영대학 교수이자 미국 연방정부 혁신 자문인 마이클 슈라지(Prof. Michael Schrage) 교수가 '차세대 IT' 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신기술 개발을 위해 올해 초 MIT 산학프로그램(ILP; Industrial Liaison Program)에 가입한 바 있다. MIT 산학프로그램은 연 특허 수입만 5백억 원에 달하는 요소 기술 포트폴리오와 1700여 개 동문 스타트업과 탄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신개념 선행기술을 상업화 단계로 구현하는데 독보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다. 

MIT 산학프로그램은 경영층 기술컨퍼런스 외에도 혁신 스타트업 매칭과 MIT 프로젝트 열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학 프로그램에는 현재 현대자동차, BMW, 삼성, LG, 혼다와 덴소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자동차 부품사로는 처음으로 가입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기술의 패러다임이 ICT로 급격하게 전환되면서 신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속도전이 펼쳐지고 있다"며 "MIT의 요소기술과 현대모비스의 차량시스템 기술력을 접목해 미래 융복합 기술개발을 앞당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혁신 스타트업 매칭은 현대모비스가 중점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MIT 출신 스타트업 풀(pool)을 연결해 개발 협력이 성사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MIT는 3천여 명의 고급 연구인력으로 조직된 300여 개의 연구랩을 운영 중이며, 현대모비스는 핵심 기술에 대해 공동 연구를 제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앞으로 정보통신, 헬스케어, 신소재 등 미래차 융복합 기술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매칭 제도를 활용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첨단 선행 기술을 차량용 시스템에 빠르게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국내 오픈이노베이션 전담조직과 미국 실리콘밸리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인 '엠큐브(M.Cube)'를 운영하면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글로벌 ICT 기업 등과 협력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