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ESS 화재사고 조사 결과 6월 초 발표 
산업부, ESS 화재사고 조사 결과 6월 초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전 울산시 남구의 한 가스공장 배터리설비에서 불이 나 건물 밖으로 화염이 치솟는 가운데 소방대원들이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 21일 오전 울산시 남구의 한 가스공장 배터리설비에서 불이 나 건물 밖으로 화염이 치솟는 가운데 소방대원들이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지난 2017년부터 전국적으로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사고 조사 결과가 6월 초 공개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조사위원회가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 시험을 진행 중이며 다음달 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2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집계된 ESS 사고는 총 21건이다. 앞서 정부는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다중 이용 시설과 별도 건물에 설치돼 있지 않은 공장용 ESS에 대해 가동 중단을 요청했다. 이에 현재 전국 총 1490개 ESS 사업장 가운데 35%인 522개가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나머지 사업장에 대해서는 안전 운전을 위한 충전율 하향을 권고했고, 대부분의 사업장은 제조사별 안전 강화 조치 후 가동을 하고 있다. 

지난 1월 출범한 조사위는 전기·배터리·소방 등 분야별 전문가 19명으로 구성돼있다. 매주 정기회의 개최 등을 통해 21건의 화재사고를 유형화하고,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ESS는 화재 발생 시 전소되는 특성이 있고 다수의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조사위 출범 후 조사 결과 발표 시기를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앞서 일각에서 제기된 5월 중 발표 계획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발표 시점을 연기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아울러 ESS 안전 기준도 대폭 강화한다. 신규 사업장에 대해서는 설치 기준 개정과 KS 표준 제정, KC 인증 도입 등 생산과 설치 전반에 대한 제도를 개선한다. 또 가동 중단 사업장에 대해서는 ESS 전문가와 구조물·소방 전문가, 업계 등으로 'ESS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장 특성에 맞춰 안전 조치를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