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상용화 한 달···SK텔레콤 "최고 품질로 고객에 보답"
5G 상용화 한 달···SK텔레콤 "최고 품질로 고객에 보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고객 가치 상황반' 확대 운영 등 품질 조기 안정화 온힘
SK텔레콤이 5G 서비스 상용화 한 달을 맞아 5G 품질 조기 안정화에 총력을 다함과 동시에, '전에 없던' 5G 콘텐츠 및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는 등 '고품질 5G'로 고객들에게 보답하겠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 대리점 직원이 고객에게 '스마트 플래너' 내 5G 커버리지맵을 통해 서비스 가능 지역을 정확히 안내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5G 서비스 상용화 한 달을 맞아 5G 품질 조기 안정화에 총력을 다함과 동시에, '전에 없던' 5G 콘텐츠 및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는 등 '고품질 5G'로 고객들에게 보답하겠다고 2일 밝혔다. SK텔레콤 대리점 직원이 고객에게 '스마트 플래너' 내 5G 커버리지맵을 통해 서비스 가능 지역을 정확히 안내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이 5G 서비스 상용화 한 달을 맞아 5G 품질 조기 안정화에 총력을 다함과 동시에, '전에 없던' 5G 콘텐츠 및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는 등 '고품질 5G'로 고객들에게 보답하겠다고 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한 달간 5G 가입 고객 분석 결과, 5G 가입자 중 68%가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으로, 게임·미디어 등 초고화질·대용량 콘텐츠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G 가입 고객 중 25.8%는 5G스마트폰과 함께 가상현실(VR) 헤드셋, 태블릿 등 세컨드 디바이스를 함께 사용하는 얼리어답터 성향을 보였다.

앞으로 LG전자 V50 씽큐, 삼성 갤럭시 폴드 등 5G 전용 단말기가 다양해지고 LTE 가입자들의 단말기 교체 주기와 맞물리면 대용량 콘텐츠 소비 및 VR 헤드셋 등 세컨드 디바이스 사용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5G 상용화 이후 한 달 동안 병원, 유통, 관공서 등 5G를 통한 협업 러브콜도 이어졌다.

SK텔레콤은 '5G스마트팩토리', '5G스마트오피스' 등을 선보인 이후 5G를 통한 기업 간 거래(B2B)·기업과 정부와의 거래(B2G) 협업 요청도 쇄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오므론 등 20개 기업, 기관과 함께 출범한 '5G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에서 5G 스마트 로봇, 5G 설비 및 솔루션 등을 공동 개발 중이다.

또 5G 스마트오피스에는 각 국내·외 기업과 정부기관의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앞서 SK텔레콤과 연세의료원은 용인세브란스병원을 5G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병원으로 구축하기 위한 협력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신세계아이앤씨와 신세계 그룹 계열 백화점, 마트, 복합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에서 5G 기반 신규 비즈니스 모델(BM)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육군사관학교, 인천경제자유구역 등 5G를 통한 사업 협력의 성과도 맺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최고속·최대 커버리지를 위한 기지국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SK텔레콤은 서울, 6대 광역시 등 전국 85개 시 핵심 지역과 대학가, KTX, 해수욕장 등 데이터 사용이 많은 지역에 커버리지를 확보했다. 하반기에는 전국 지하철, 국립공원, 축제현장 등을 중심으로 촘촘하게 커버리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아이돌, 게임, 프로야구, 학습, 문화, 웹툰 등 6대 서비스 영역에서 콘텐츠 소싱을 위해 엔터테인먼트사(社), 갤러리, 영화제작사 등과 제휴를 무한 확장중이다.

SK텔레콤은 오는 3일부터 인기 아이돌 경연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x 101 시즌4'를 VR로 독점 제공하고, 4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리는 '타워불꽃쇼'와 6월부터 열리는 LCK 롤 대회를 VR로 생중계하는 등 친구나 연인과 함께 색다른 5G 서비스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11일부터 '5G 고객 가치 상황반'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자사뿐 아니라, 단말 제조사, 장비사 등의 VOC(고객의 소리)까지 청취하고 고객 불만에 대해 즉각적으로 개선책을 내는 등 5G 품질 고도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5G단말제조사, 장비업체 등과 핫라인을 개설해 대응하고 있으며, 향후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산업용 동글 등 중소제조사와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 엔지니어들이 지역별로 체감 품질 측정을 하는 등 필드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전국 어디든지 고객이 원하면 현장에 방문해 상담 및 고객의 불편 사항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5G 고객 만족 서비스'도 진행중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 직원들과 협력사 엔지니어 300여 명이 전국에 배치됐으며, 고객이 요청하면 24시간 내 현장에 방문해 고객이 거주하는 지역의 5G 단말과 네트워크 환경 등을 점검해준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전국 SK텔레콤 대리점에 방문한 고객들이 '스마트 플래너'를 통해 5G 커버리지맵을 확인하면서 서비스 가능지역을 정확히 안내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1위 사업자의 책임감을 갖고 5G 품질 조기 안정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더욱 가치 있는 5G서비스와 혜택으로 고객에게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