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8월 마이데이터 산업 '데이터 표준 API' 최종안 마련
금융권, 8월 마이데이터 산업 '데이터 표준 API' 최종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Working Group) 구성(안) (자료=금융위원회)
데이터 표준 API 워킹그룹(Working Group) 구성(안) (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당국과 유관기관, 금융권이 마이데이터 산업의 빠른 정착을 위한 워킹그룹(Working Group, WG)을 구성하고 '데이터 표준 API'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오는 8월까지 마련한다.

30일 금융당국은 금융·데이터 산업 종사자와 유관기관 등의 실무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데이터 표준 API' WG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WG는 정부가 금융소비자 주도의 금융혁신을 위해 소비자의 신용·자산·정보관리 등을 도와주는 마이데이터(MyData) 산업 도입을 발표하면서 정보보호·보안 등의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개인신용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환경 마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운영이 결정됐다.

WG는 데이터 제공 범위·비용 등을 논의하는 '서비스 분과'와 API 규격, 보안 대책 등을 마련하는 '기술 분과'로 구분된다.

서비스분과는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범위·방식 △API이용에 따른 비용 산출 등 과금 체계 △유출·해킹 등 피해 보상 방안·책임 범위 등을 검토한다.

기술분과는 △데이터 표준 API 표준 규격·점검 방안 △설비, 암호화 등 물리적·관리적·기술적 보안 대책 △API 테스트베드·가이드라인 마련에대해 논의한다.

분과별 회의 내용과 결과 등은 간사기관인 금융보안원을 통해 취합된다.

WG는 이날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8월까지 약 4개월간 표준 API 최종안을 마련할 때까지 운영된다. 분과별 논의 결과와 API 구축 경과에 따라 운영기간은 연장될 수 있다.

WG는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해 초기에는 참여기관만 접속할 수 있도록 운영하되 향후에는 일반인에게도 개방해 마이데이터 관련 소통창구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개정 '신용정보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안정적인 API 운영을 위하 참여기관과 함께 2022년까지 모니터링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