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롯데카드 인수전 가세···우리-하나금융 3위 경쟁 '변수'
우리銀, 롯데카드 인수전 가세···우리-하나금융 3위 경쟁 '변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K와 컨소시엄 구성 본입찰 참여...하나금융과 '맞대결'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우리금융지주의 핵심 계열사인 우리은행이 롯데카드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지난 1월 출범한 지주회사 체제를 본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우리금융의 승부수로 보인다. 

이로써 유력한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하나금융지주와 우리금융지주가 롯데카드를 놓고 한판 승부를 펼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동시에 롯데카드을 누가 차지하느냐가 '3위 금융그룹' 경쟁의 주요변수로 부각됐다.

30일 금융권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롯데카드 매각 본입찰에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먼저 MBK파트너스가 롯데카드의 지분 60%를 인수하고 우리은행이 20%, 나머지 20%는 롯데그룹이 보유하는 구조다.

인수후보들이 롯데카드 100%의 가치를 1조5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하는 것을 감안하면 우리은행의 투자금액은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이 인수전에서 승리할 경우 향후 MBK로부터 나머지 지분을 사들여 롯데카드를 자회사로 품게 될 것으로 보고있다.

우리금융이 지분투자 개념으로 롯데카드 인수에 나선 것은 당장 살 여건은 안되지만, 매력적인 매물을 놓치기는 아깝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은행이 롯데카드를 인수할 경우 하위권(6위)인 우리카드를 단숨에 ‘카드업계 빅3’로 올려놓을 수 있다. 롯데카드를 인수하면 통합자산은 22조6358억원으로 불어나 KB국민카드(20조5074억원)와 현대카드(15조9438억원)를 밀어내고 3위로 올라서게 된다. 업계 1, 2위는 신한카드와 삼성카드다.

당초 롯데카드 본입찰에는 하나금융지주와 MBK, 한앤컴퍼니 등 세 후보만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유력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한화그룹이 막판 불참하면서 금융권에서는 하나금융이 무난히 인수전의 승자가 될 것으로 예상해 왔다. 하지만 우리은행이 MBK와 참여하면서 롯데카드 인수전은 예측불허의 상황을 맞게 됐다.

한편 롯데카드의 새주인이 누가 되느냐는 ‘금융지주사 순위 경쟁’과도 맞닿아 있다. 우리금융은 지주사 출범 이후 첫 분기인 지난 1분기 실적에서 5686억원의 당기순이익으로 하나금융을 제치고 '업계 3위'에 올라섰다. 지난해 1539억원의 순이익을 올린 롯데카드 인수에 성공하면 3위 금융지주사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다. 반대로 하나금융이 롯데카드를 품게된다면 우리금융은 4위로 밀려나게 된다.

앞서 우리금융은 올해 1월 금융지주회사로 전환한 뒤 지주사 체제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다. 최근 동양자산운용과 ABL자산운용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데 이어 국제자산신탁과도 경영권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BK로선 우리은행과 손을 잡으면서 인수에 성공한 뒤 거쳐야 하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PEF 운용사 홀로 나서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고, 1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던 인수 부담도 9000억원으로 줄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