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IMF 연계자금 지원기한 폐지···금융안전망 '강화'
아세안+3, IMF 연계자금 지원기한 폐지···금융안전망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5월 필리핀 마닐라 아시아개발은행(ADB) 본부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각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지난해 5월 필리핀 마닐라 아시아개발은행(ADB) 본부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각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한·중·일 3국 간 금융위기 공동대응을 위한 금융안전망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29일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아세안 회원국과 한·중·일 3국은 다음 달 2일 피지 난디에서 제22차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외환·금융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역내 금융안전망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의 실효성을 높이자는 게 이번 회의의 주요 논의 사항이다.

CMIM은 아세안+3 회원국을 상대로 외환·금융위기가 발생하거나 위기 조짐이 보일 때 긴급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는 역내 금융안정 시스템이다.

이번 회의에서 도출될 최종 공동선언문에는 △국제통화기금(IMF) 연계자금의 지원기한 폐지 △신용공여 조건 부과 확대 △IMF와의 협력 매커니즘 제고 △대외 커뮤니케이션 개선 등의 내용이 담긴다.

CMIM의 자금지원 기간이 IMF에 비교해 짧았는데 IMF에 발맞춰 충분한 자금지원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게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밖에 위기 발생국에 자금을 지원할 때 경제·금융 분야의 정책조건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고, IMF와의 공동 자금지원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정보공유를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한국은 싱가포르와 함께 지난해 공동의장국 역할을 맡아 CMIM과 관련한 공동선언문 개정 실무 작업을 주도해왔다. 개정안이 승인되면 각국의 인준 절차를 거쳐 늦어도 올해 연말까지는 개편된 제도가 정식 발효될 전망이다.

한은 관계자는 "아시아 지역의 역내 경제·금융 연계성이 높아지면서 태국에서 발생했던 외환위기가 말레이시아 등을 거쳐 한국으로 전염된 바 있다"며 "이번 개정안은 역내 위기 전염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역내 거시경제 감시기구인 AMRO의 역할 증진, 아시아 채권시장 육성방안(ABMI)의 중기 추진계획 설정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의 한국 대표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한다. 홍 부총리와 이 총재는 같은 날 열리는 제19차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도 참석해 3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