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국내 유가안정 노력···민간투자 지원 강화 "
홍남기 부총리 "국내 유가안정 노력···민간투자 지원 강화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국내 유가 안정화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와 관련해 이같이 말하며 "어느 때보다 지금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대이란제재 예외 8개국 모두에 대해 예외연장 불가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그는 ""단기적 국제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알뜰 주유소 활성화, 전자상거래 확대를 통한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등 국내가격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이어 "석유화학업계의 원활한 원유수급을 위해 수입선 다변화, 대체원료 활용방안 등을 지원하고, 대이란 수출 전면 중단 시 대체 시장 확보가 어려워 피해를 보게 되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긴급경영안정 자금 등 유동성과 대체 시장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수출 투자 동반 부진으로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 분기 대비 -0.3%로 나타난 데 대해 그는 "경제부총리로서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차원의 민간투자가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면서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업종별 대책을 5∼6월 중 집중적으로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 후속으로 해양레저산업 육성방안과 산악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바이오헬스, 콘텐츠, 물류 등 서비스 업종별 대책과 서비스산업 전반의 혁신에 관한 내용을 담은 서비스산업 혁신전략도 상반기 중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최근 삼성의 시스템 반도체 133조원 투자, 1만5000명 채용 계획 발표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정부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팹리스와 파운드리의 육성, 관련 인력 양성 및 핵심기술개발 지원 등에 역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