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삼성전자, 종합전시관 '5G 이노베이션센터' 개소
KT-삼성전자, 종합전시관 '5G 이노베이션센터' 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사업자들과 기술·노하우 소통 공간 운영
KT가 5G 서비스 시작과 함께 대한민국의 5G 경쟁력과 기술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삼성전자와 서울 서초구 KT 양재빌딩에 '5G 이노베이션센터'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5G 이노베이션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과 전경훈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부사장이 5G 이노베이션센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KT)
KT가 5G 서비스 시작과 함께 대한민국의 5G 경쟁력과 기술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삼성전자와 서울 서초구 KT 양재빌딩에 '5G 이노베이션센터'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5G 이노베이션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전경훈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부사장이 5G 이노베이션센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5G 서비스 시작과 함께 대한민국의 5G 경쟁력과 기술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삼성전자와 서울 서초구 KT 양재빌딩에 '5G 이노베이션센터'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KT는 지난 2012년 'LTE 이노베이션센터'를 개소한 후 약 6년여간 운영해 오며, 100여개국 1600여 명 이상의 글로벌 사업자와 해외 정부 관계자 등을 방문객으로 맞아 KT와 삼성전자의 LTE, 광대역 LTE-A 등의 기술과 노하우를 소개해왔다.

KT는 5G 시대를 맞아 기존의 LTE 이노베이션센터를 재단장해 5G 기술을 종합 전시하는 5G 이노베이션센터로 새롭게 오픈했다.

5G 이노베이션센터에는 국내에서 5G 상용서비스 중인 삼성전자의 3.5GHz 5G 장비와 갤럭시S10 5G 단말을 비롯해 현재 개발 중인 28GHz 장비·기술까지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KT와 삼성전자가 함께 개발한 28GHz 5G 장비와 단말도 전시해 평창에서부터 세계 최초 5G상용화까지 대한민국의 5G 기술력을 알린다.

또한 전국 주요 85개시를 중심으로 구축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와 CUPS 구조의 5G 코어장비를 기반으로 구축한 전국 8개 에지(Edge) 통신센터를 소개하며 KT의 차별화된 초저지연 5G 네트워크 설계·구축 노하우를 전파한다.

특히 5G 이노베이션센터에서는 실제 강남·서초 지역에 5G 서비스를 하는 5G DU(Digital Unit)집중 운용실을 관람할 수 있다. 방문객들은 KT 5G 네트워크의 실제 운용 현장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용환경에서의 1Gbps급 5G 최고속도 시연도 체험해 볼 수 있다.

KT는 5G 이노베이션센터를 5G 네트워크 운용 현장의 생동감을 그대로 보여주는 5G 기술 종합 전시 공간이자 글로벌 사업자들과 5G 기술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글로벌 5G 리더십을 지속 전파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KT와 삼성전자의 주요 임원들은 이날 서울 강남 일대와 경부고속도로를 차량으로 이동하며 5G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양 사는 5G 품질 조기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하루 빨리 고객들이 만족 할 수 있는 5G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자고 합의했다.

전경훈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부사장은 "5G 이노베이션센터는 5G 기술을 도입하려는 세계 여러 통신사업자와 정부 관계자가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LTE 이노베이션센터에 이어 5G 대한민국의 위상을 알리는 전초기지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KT와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은 "대한민국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통해 평창에서부터 이어져온 5G 리더십을 다시 한번 굳건히 했다"라며 "이번 5G 이노베이션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KT 5G의 우수한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5G를 통해 일상생활과 산업 전반에 4차 산업혁명의 혁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